Blues & Jazz·R&B·Soul

재즈에 대하여 48. - 블루스 관련 번역자료 (12회) 초기 전후(戰後)의 blues

mistyblue 2024. 3. 21. 08:00

 

 
 

세계2차대전후와 1950년대, African Americans들이 북쪽 도시로 이동했을 때,

 electric blues 음악의 새로운 스타일이 Chicago, Detroit  St. Louis같은

도시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전기적 blues가 엠프화된 전기 기타,

전기 베이스, 드럼, 그리고 하모니카를 사용했다.

 

Chicago는 초기 1950년대 전기 blues의 중심지가 되었다 .

Chicago blues는 Mississippi blues 스타일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았다. 

왜냐하면 많은 공연자들이 Mississippi 지역으로부터 이주했기 때문이다.

 Howlin' Wolf, Muddy Waters, Willie Dixon, 그리고 Jimmy Reed는 

Mississippi에서 태어났고 Great Migration동안 Chicago로 이주했다. 

 

그들의 스타일은 전기 기타와 가끔은 slide guitar, 하모니카,

그리고 베이스의 리듬부분과 드럼 사용에 의해 특징지어졌다. 

Elmore James  J. B. Lenoir 밴드에서 연주했던 J. T. Brown

쎅스폰도 사용을 했다.

하지만 이것들은 솔로 악기로서보다 오히려 리듬을 지원하거나

후원하는 것으로서 더 많이 사용되어졌다.

Little Walter  Sonny Boy Williamson (Rice Miller)는 초기 Chicago blues의

하모니카 연주자(blues 음악가들에 의해"harp"로 불리운)들로 잘 알려졌다. 

 

Big Walter Horton와 같은 다른 harp 연주자들 역시 영향력이 있었다.

Muddy Waters 와 Elmore James는 slide electric guitar의 혁신적인

사용으로 알려졌었다. 비록 그들이  Chicago출신은 아니었더라도 slide guitar를

사용하지 않았던 B. B. King과  Freddie King (아무런 관계가 없음)은 Electric blues

스타일에 영향력이 있는 기타리스트였다.  Howlin' Wolf와 Muddy Waters 는

그들의 깊고 거슬리는 목소리로 알려졌었다.

 

베이스 기타연주와 작곡가인 Willie Dixon은 Chicago blues 에 주요한 역활을 담당했다.

그는 Howlin' Wolf를 위한 "Hoochie Coochie Man", "I Just Want to Make Love to You"

(Muddy Waters를 위해 적어 두었던 두개) 와, "Wang Dang Doodle" 와 "Back Door Man"와

같은 그 시대의 많은 standard blues를 작사 작곡했다. 

 

Chicago blues 스타일의 대부분의 예술가들이 Chicago-based Chess Records 상표로 녹음했다.

기타 다른  중요한 이 시대의 blues 상표로는 J.O.B. Records  Vee-Jay Records이 있다.

 1950년대에, blues는 mainstream American 대중 음악에 아주 큰 영향력을 갖고 있었고 r

ockabilly의 발전에서는 특히 더 그랬다. 

 

Bo Diddley  Chuck Berry와 같은 대중 음악가들이 Chicago blues에 의해 영향을

받은 반면, 그들의 열정적인 연주 스타일이 blues의 멜랑꼬리한 부분으로 부터 분리가 되었다.

공연으로의 Diddley 와 Berry의 접근이 blues에서 rock 'n'roll로의 전이 

영향을 준 요소중 하나이었다.

 

Elvis Presley 와 Bill Haley는 jump blues 와 boogie-woogie 스타일에 의해 더 많은 영향을 받았다.

그들은 대중 중에서 백인 부분에 rock and roll을 유행시켰다.

blues 액센트를 사용한 Clifton Chenier와 함께 Chicago blues는 또한 Louisiana

zydeco 음악에 영향을 주었다.

 

Zydeco 음악가들은 전기 솔로 기타와 blues standards의 cajun편곡을 사용했다.

 T-Bone Walker, Michael Walton  John Lee Hooker와 같은 다른 blues artists는 

Chicago style에 직접적으로 관련되지 않게 영향을 주었다.

Dallas태생 T-Bone Walker는 종종 California blues style에 참여하였고,

그것은 Chicago blues보다 더 스므스하였으며, Chicago blues, jump blues 그리고

약간의 jazz-guitar 영향을 갖고 있는 swing 사이의 전이였다.

 

John Lee Hooker의 blues가 single electric guitar에 의해 수반되는 Hooker의 

깊고 거친 목소리에 기반을 둔 좀 더 개인적인 것이었다. 

boogie woogie에 의해 직접적으로 영향은 안 받았지만, 그의 "연주가 훌륭한" 스타일은

종종 "guitar boogie"라고 불리었다. 그의 최초 히트송인 "Boogie Chillen"는 

1949 R&B charts 넘버 원에 기록되었다.

 

 

1950년대 후반까지, Slim Harpo, Sam Myers 그리고 Jerry McCain 와 같은 공연자와

함께 swamp blues장르가 Baton Rouge 가까이 개발됐다.

Swamp blues은 Little Walter 나 Muddy Waters와 같은 Chicago blues 스타일 공연자보다

하모니카의 더 단순하고 더 느린 페이스의 사용을 갖었다.

이 장르로부터의 노래들은 "Scratch my Back", "She's Tough" 그리고

"King Bee"를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