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년대 중반부터 70년까지 기타 연주의 한계를 넓혔다고 평가받는
불세출의 기타리스트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
여러 음악 팬들과 비평가들은 헨드릭스를
[락의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었던 최고의 기타리스트]로 꼽는다.
(당시 흑인 기타리스트에 왼손잡이기까지 했던 헨드릭스가
그만큼 인정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오로지 그의 뛰어난 재능 때문!!)
쇼맨쉽도 따라올 자가 없었다. 연주에 미치면
이빨로 기타를 뜯고 심지어 기타를 박살까지 내버리는..;
이번에 공개되는 지미 헨드릭스의 앨범은
그동안 숨겨져 있다가 40년 만에 공개되는 앨범으로써
그가 음악적으로 가장 성숙했던 시기에 연주했던 총 12곡의 곡들..
그야말로 주옥같은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앨범커버와 트랙리스트를 클릭하시면 음악감상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몇십년이 지난 곡들인데도 전혀 그 갭이 느껴지지 않는 세련된 연주실력.
바로 기타신 지미 헨드릭스의 음악이다. 기타를 잘 모르는 나로써도
"기교 넘치고 정말 잘하는 아티스트"의 연주구나 느낄 수 있을 정도니..ㅎㅎ
게다가 흑인 특유의 그루브함이 기타 소리에서도 묻어나고 있다.
이 정도면 요즘 나오는 그 어떤 앨범보단도
훌륭한 소장가치를 지닌 앨범이 아닐까 생각된다.
"왼손으로 악수합시다. 그 쪽이 내 심장과 가까우니까"
제임스 마셜 "지미" 헨드릭스 (James Marshall "Jimi" Hendrix; 1942년 11월 27일~1970년 9월 18일)는
여러 음악 팬들과 비평가들은 헨드릭스를 록 역사상 최고이자 가장 영향력 있었던 기타리스트로 손꼽는다.
그는 유럽에서 첫 번째 성공을 거둔 후, 1967년 미국의 몬트레이 팝 페스티벌에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1969년 우드스탁 페스티벌에서, 그리고 1970년 Isle of Wight Festival에서 역사적인 상징으로 자리잡았다.
1942년 11월 14일 시애틀에서 본명이 지미 마샬 헨드릭스(Jimi Marshall Hendrix)인 지미는 알코올 중독자인
어머니와 댄서로서 생계를 꾸려나가는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났다.
불우한 가정환경에서 자랐던 지미는 12살 때 아버지로부터 기타를 선물 받았고 이것으로 인해 음악과 처음 인연을 맺게 되었다.
라디오에 흘러나오는 곡들을 카피하며 10대 시절 밴드를 만들어 기타연습에 몰두했던 그는 마약문제와 학업부진으로 인해 결국
고등학교에서 퇴학 당하고 만다.
곧바로 군대에 입대하였지만 부대 내에서도 캐주얼(Casual)이란 밴드를 이끌며 그는 기타에 대한 열정과 애착을 보였다.
이후 부상으로 인해 조기에 제대를 하고 난 후 지미의 재능을 높이 산 리틀 리처드(Little Richard)에 의해 그의 밴드에서 연주를 하게 된다.
지미는 리틀 리처드와의 활동 외에도 비비 킹(BB King), 로니 영블러드(Ronnie Youngblood)와 같은 거물급 아티스트들과 작업했으며,
이로부터 그의 실력과 명성은 급부상하기 시작한다.
지미 헨드릭스는 자신의 음악을 펼치고자 홀로서기를 선언하며 1965년 리틀 리처드 밴드를 떠난 지미 제임스(Jimi James)와
블루 플레임스(Blue Flames)라는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다가 베이시스트 노엘 레딩(Noel Redding)과 드러머 미치 미첼(Mitch Mitchell)을
구하여 3인조 밴드 지미 헨드릭스 익스피리언스(Jimi Hendrix Experience)를 조직한다.
그리고 영국에서 먼저 발매한 불후의 명곡들인 <Hey Joe>, <The Wind Cries Mary>, 그리고 <Purple Haze>가 인기를 얻었다.
1967년 몬트레이 팝 페스티벌(Monterey Pop Festival)에 참가하여 명 연주 끝에 자신의 이름을 사람들 뇌리에 각인 시킨 그는 기타의 판도를
완전하게 바꾸어버린 기념비적인 데뷔 앨범 「Are You Experienced」(67)를 발표한다.
세상은 그의 기타 연주에 주목했고 지미는 활화산과도 같은 폭발력과 원초적인 에너지로 기타의 정형성을 타파해 가며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비타협적이고도 창조적인 산물들을 그득하게 뽑아냈다.
1968년에 발표한 두 번째 앨범 「Axis : Bold As Love」에서도 지미는 <Spanish Castle Magic>, <Wait Until Tomorrow>, <Little Wing>,
<If 6 Was 9>과 같은 록기타의 불멸의 고전들을 토해냈다.
그리고 같은 해 1968년 세 번째 앨범이자 지미 헨드릭스 익스피리언스의 마지막 앨범인 「Electric Ladyland」가 발표되었다.
이 앨범에는 스티비 레이 본(Stevie Ray Vaughan)을 비롯한 수많은 후배 기타리스트들이 영향을 받은,
독보적인 원시성과 싸이키델리아의 정수를 표출하는 명곡 <Voodoo Child>를 비롯하여 <Rainy Day, Dream Away>, <Crosstown Traffic>과
밥 딜런(Bob Dylan)의 원곡보다 더 유명해진 <All Along The Watchtower> 등이 담겨있다.
1969년 초 밴드가 해체된 후 멤버들은 뿔뿔이 흩어졌고 지미는 자신의 개인 스튜디오 '일렉트릭 레이디랜드'를 건립하며
실험적인 성격의 곡들을 창안해내는 데에 전력을 기울인다. 그리고 69년 여름에 열린 우드스탁 페스티벌(Woodstock Festival)에
이전 동료였던 미치 미첼, 빌리 콕스(Billy Cox)와 함께 참여하여 <The Star Spangled Banner>를 연주하기도 했다.
이듬해인 1970년 그는, 오랜 친구인 버디 마일스(Buddy Miles), 빌리 콕스와 밴드 오브 집시스(Band Of Gypsys)를 결성하며
필모어 이스트에서 가진 공연 실황을 담은 동명 타이틀 라이브 앨범 「Band Of Gypsys」(70)를 발표하였지만 1970년 9월 18일 불행히도
약물중독으로 인해 세 장의 정규 앨범만으로도 세상을 평정했던 불꽃같은 삶을 마무리하게 된다.
지미의 죽음 이후에도 록 음악사에서 그가 차지하는 비중을 입증이라도 하듯이 무수한 라이브 앨범과 편집 앨범, 미발표곡들이
지금까지도 끊임없이 발매되고 있다.
사람들은 그를 보통 완전한 왼손잡이로 착각 하는 경우가 많은데 , 실제로는 오른손잡이라고한다.
왼손으로 기타를 치는이유는 앨버트킹을 동경해서 왼손으로 기타를 연습했다는 설이 더 유력하다.
헨드릭스는 1970년 9월 18일 영국 런던의 스마르칸트 호텔의 지하에서 사체로 발견되었다.
그의 사인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하지만 그가 수면제를 과다하게 복용해서 구토 후 의식을 찾지 못하고 질식해 죽었다는 것이
통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미 헨드릭스(Jimi Hendrix)는 독특하고 혁신적인 기타주법과 형식에 얽매인 블루스의 한계를 뛰어넘은 천부적인 재능으로
하드 록과 헤비 메틀은 위시한 모든 장르의 음악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 일렉트릭 기타 연주의 진정한 파이오니아이다.-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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