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 9

‘한국판 사드’ L - SAM 독자개발 완료

■ 국방과학연 10년만에천궁·패트리엇·사드 운용속40㎞ 이상 중층부 요격 보완선진국만 보유한 ‘직격 방식’윤 대통령 축전 보내며 격려도‘한국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로 불리는 장거리 지대공유도무기(L-SAM·엘샘)가10여 년 만에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에 성공했다.내년부터 양산단계에 들어가 2028년쯤 실전 배치되면 40㎞ 이상 중층부 요격 능력이 보완돼더 촘촘한 방공망 구축이 가능해진다.김용현 국방부 장관은 29일 국방과학연구소(ADD) 대전청사 과학관에서 열린  L-SAM 개발 완료 기념행사에서“L-SAM은 앞으로 우리의 영공을 지키는 수호자이자 억제자로서 우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것”이라며“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더라도 우리 군의 견고한 방어망을 뚫을 수 없을 것이며,도발로..

military 2024.11.29

“고구려 태자가 신라왕에게 ‘무릎 꿇어라’ 명령했다”…제2광개토대왕비 ‘8자’의 비밀

“…우스운 이야기를 하나 하겠어요. 일전에 내가 곰곰이 생각하다가 잠이 들었는데 꿈에 건흥(建興), 두 글자가 나타났다는 말이야, 아 눈이 번쩍 띄어서 전등불을 켜고 옆에 있는 탁본과 사진을 보니까, 그 글자가 나온다 말이에요….”1979년 6월9일 충주 고구려 비문 판독세미나에 참석한 이병도 전 서울대 교수가난데없는 ‘꿈의 계시론’을 소개했다.그 해 2월 발견된 충주 고구려 비문의 해석을 위해 오매불망, 골몰하던 중비석의 윗부분에서 ‘건흥’ 글자가 ‘현몽(現夢·꿈에 나타남)했다’는 것이었다.이병도 교수의 나이는 84살이었다.세미나에 모인 후학들은 난데없는 ‘꿈의 계시론’에 폭소와 함께 노학자의 학구열에 감탄사를 연발했다.당시 조사단을 이끈 정영호 단국대 교수가 덧붙인다.“…두계(이병도 교수의 호) 선생..

핵도 성공했는데…이스라엘은 왜 전투기 개발엔 실패했나

2017년 8월 8일 오전 8시 서울 이태원동의 이스라엘 관저에서카임 코쉔 주한 이스라엘 대사와 아침 식사를 했습니다.통밀빵, 스크램블드에그, 야채샐러드, 우유를 넣은 커피가 식탁에 올랐습니다.2시간 동안 여러 주제를 놓고 대화를 나눴습니다.아이언돔 같은 무기 이야기도 빠지지 않았습니다.자주 국방 의지가 돋보이는 사례들이라고 말하자 코쉔 대사는 고개를 끄덕이면서도이스라엘군의 무기 개발사에는 실패 스토리도 있다고 했다. 대사인 만큼 자기네 자랑거리만 이야기할 줄 알았는데 실패 경험을 꺼내놓기에 속으로 좀 놀랐습니다.핵 개발에도 성공한 이스라엘이 전투기 개발에는 실패했다니 의아하기도 했습니다.그 스토리가 뭔지 궁금하다고 묻자 대사는 까만 커피에 하얀 우유를 붓고천천히 한 모금을 마시더니 전투기 ‘라비(Lav..

military 2024.11.17

일본 왕실 보물전…한국엔 없는 ‘신라 가야금’ 천년의 자태

신라시대 현악기 유물 ‘신라금’. 오늘날 가야금의 원형인 가얏고로 볼 수 있다. 노형석 기자 1200여년 전 일본으로 건너간 백제인과 신라인 후손들은 당시 세계 최대 절집을 만들었다.정쟁, 천재지변, 역병에 시달리던 일왕 쇼무가 나라와 민중을 태평하게 해달라는 발원을 안고 건립한 절이었다.8세기 이후로 수백여년간 세계에서 가장 큰 사찰이자 가장 거대한 불상 봉안처로 명성을 쌓은 도다이사(동대사)다. 오사카 인근 옛 도읍 나라의 진산 와카쿠사 기슭에 자리한 절은 뛰어난 건축술과 공예술을 지닌한반도 도래인이 아니었다면 지어질 수 없었다.752년 봄, 8년간의 대공사 끝에 가람이 완공됐다.축구장 넓이의 바닥에 천장 높이가 50m를 넘고 동서 길이 100m에 육박하는 거대 불당과높이 15m에 무게 300t 넘는..

헬기 방어 전력의 숨은 주역 'DIRCM'

미사일 교란시켜 항공기 방어해적외선 유도 기술과 경쟁하는 중 한화시스템이 개발한 DIRCM(지향성적외선방해장비)은 적 미사일을 탐지하고 교란시켜는 일을 하는데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조종사를 지키기 위해선 필요한 기술이라 헬기(회전익기) 방어 전력의 숨은 주역이란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미사일 눈멀게 하는 DIRCMDIRCM의 가장 두드러진 기능은 적의 미사일을 탐지·추적해 기만하는 것입니다. 미사일 접근 탐지 센서(MWS)에 미사일 발사가 감지되면 DIRCM은 미사일 탐지 신호를 받아 고속으로 접근하는 미사일을 정밀 추적합니다.  추적 후 미사일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DIRCM은 적절한 방어 방법을 결정하는데요. 이때 방어 방법으로 자주 쓰이는 기술이 '고출력 기만 광원(Jamming Laser)'입니..

military 2024.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