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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무장 헬기의 상징 Mi-24 Hind

mistyblue 2013. 12. 21. 22:57

Mi-24 Hind 의 형식

 

Mi-24 Hind A형 너무나 특이한 3인승공격헬기였다

 

 

A~C형의 조종실은 유례가 없는 3인승으로 전방에 사수, 바로 뒤의 병렬좌석에 조종사와 비조종사가 탑승하고, D형의 조종실은 완전히 재설계되어 전방에 사수, 뒤에 조종사가 탑승하는 방식이 되어 서방측과 동일해진다. 기수 아래에는 12.7mm 4총신의 개틀링 포를 탑재하고, 좌우에는 각종 센서를 내장한 포드를 적재한다. A~E형까지 기체와 무장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나 뒤에 AT-2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하여 대전차 능력을 갖게되며, E형부터는 신형인 스파이럴로 교체되고 기수아래 좌측의 센서도 대형화 된다. 또한 레이져 거리측정기, 유도장치, 전차장비 등을 신형으로 교체하여 본격적인 야간 전투 능력을 갖추게 된다. 최신형인 E개량형은 23mm 기관포를 동체 우측에 상하로 고정 장비하여 대 헬기 공중전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으로 추측된다. Mi-24는 대량으로 생산되어 구소련이 대량으로 장비한것을 비롯하여 동구권, 아랍, 아프리카 등에 대량으로 공급 되었다.  


  Mi-24 A~C형은 기수 아래의 터렛에 고유무장으로 12.7mm 기관총을 1개 장비하여 착륙전에 지강제압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탄약을 250발정도 적재하며 이동하는 차량공격에는 명중률이 떨어져 거의 효과가 없었습니다. D~E형은 구경이 동일하지만 4총신 개틀링포로 교체되었습니다. 발사속도, 초구탄속, 명중률이 향상 되었고 좌우의 조준장치에 레이더, 저광량TV(LLLTV)을 내장하고 기관포와 연동되어 명중률이 향상되었습니다. 신형 기관총은 조준기가 개량되고, 안정장치가 도입되어 지상공격은 물론 공대공 전투에서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내측 파일런 내지는 익단에는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탑재하여 기관총, 로켓탄, 대전차 미사일의 명중률을 높이고 있다. 기수에 있는 저속용  대기속도 센서는 로켓 발사시 탄착점을 계산하는데 사용합니다. 주익 아래의 2개의 파일런에는 UB-32 57mm 로켓탄포드를  장착하고, 익단 파일런에는 AT-2내지는 AT-6를 탑재한다. AT-2는 적외선방식의 반자동 유도방식이고, 신형인 AT-6는 무선지령 유도 방식이다. 이 외에도 160mm S-16, 210mm S-24 로켓탄, 125~250kg 폭탄, 23mm 기관포 포드등을 탑재한다. 로켓탄은 지역제압임무에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나 명중률이 떨어져 점표적같은 것을 공격하기 어렵다. 로켓의 탄두는 유탄, 대인용 파편탄, 철갑탄, 채프(전자전용) 등을 임무에 따라 적재하여 사용합니다.


로켓탄은 여러 탄종을 혼용하여 탑재할 수 있고, 최대 128발을 적재한다. 또한 AS-7 지대지 미사일 운용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나 정확한 정보는 아직까지 없다.  공대공 전투용으로는 AA-2/AA-2-2 아돌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고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SA-3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을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SA-7을 탑재하고 비행하는 것이 목격되기도 하였다. SA-7 미사일은 미국의 레드아이에 필적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튜브발사식으로 적외선 호밍 방식이다. 이 미사일의 유효 사정거리는 3.5km이고, 약간의 개조를 통하여 신형 휴대용 대공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그리고 E형에는 공대공 전투용으로 기수 우측에 23mm 기관포를 2기 탑재합니다. 

 

Mi-24 Hind 의 실전기록과 특징
 
“우리는 러시아인이 무섭지 않지만 그들의 헬기는 무섭다.” 1984년 어느 무자헤딘 게릴라의 증언처럼 구소련이 개발한 공격헬기 Mi-24 하인드는 아프가니스탄의 도살자로 악명을 날렸다.

구소련이 개발한 Mi-24 하인드가 처음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73년 동독에서였지만 이 공격헬기가 그 진가를 발휘한 것은 79년 12월 전격 단행된 구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서였다. 아프가니스탄의 창공에 처음 모습을 드러낸 Mi-24는 곧 전장의 왕자가 됐고 87년 구소련이 군사력을 완전히 철수하기 전까지 항상 소련군 선봉에서 활약했다.
 
또한 80년대 중반
이란,이라크전쟁에서는 이란군이 장비한 AH-1J코브라 공격헬기와 교전하였으며
미국과 소련의 자존심이 격돌한 이 공중전에서는
이란측의 주장으로는 6기의 하인드가 코브라의 토우미사일에 격추되었고
이라크측의 주장으로는 10기의 코브라가 하인드에 격추되었다한다..
뭐 굳이 말하자면 용호상박이라하겠다..
 
Mi-24 HIND의 아버지격인 MI-8

Mi-24의 기본 임무는 지상군에 대한 항공 근접지원이다. Mi-24는 지상군의 파상공격에 맞춰 그 선봉에서 공중화력을 제공하며 덩치에 어울리지 않는 민첩한 비행성능과 소화기나 중화기 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튼튼한 기체와 장갑을 자랑한다. 종 다양한 병기를 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이 공격헬기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장점. 그러나 Mi-24의 가장 큰 미덕은 공격헬기임에도 불구하고 통상 8명, 최대 16명의 병력을 탑승시켜 전장에 투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흔히 공격헬기와 기동헬기를 하나의 기체로 결합해 통합, 운용하려는 시도는 Mi-24 이전(UH-1과 AH-1)에도 존재했고 이후(RAH-66)에도 계속됐다. 그러나 오직 Mi-24만이 이러한 운용개념과 작전요구 성능을 모두 충족한 최초의 실례라고 할 수 있다. Mi-24와 처음 조우한 무자헤딘 게릴라들은 일견 둔중해 보이는 외형에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러나 이들은 곧 자신들의 생각을 바꾸어야만 했다.

아프가니스탄 작전 초기 Mi-24는 약 900m의 고도에서 저속으로 비행하다 급강하하며 기관포, 57㎜ 로켓탄과 클러스터 폭탄 등을 사용해 무자헤딘 게릴라들을 공격했다. 마치 말벌, 혹은 공중전차와 같은 이 거대한 공격헬기의 맹공에 무자헤딘 게릴라들은 혼비백산해 도망치기에 급급했다.국토의 절반 이상이 험난한 고산지대로 구성돼 있는 아프가니스탄에서 Mi-24는 무자헤딘 게릴라를 제압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무기로 활용됐다.

미국 CIA에서 스팅거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을 무자헤딘 반군에게 제공하면서 일시적으로 Mi-24의 위력이 크게 반감되기는 했지만 공격전술의 변화로 이를 만회하기도 했다. Mi-24는 고고도 지휘기의 통제를 받으며 통상 목표에서 7∼8㎞ 전부터 고도 100m 이상을 비행하지 않는 저공전술기동과 함께 순식간에 목표를 공격하고 퇴각하는 전술로 무자헤딘 게릴라들을 괴롭혔다.

포악한 맹수처럼 생긴 Mi-24는 구소련이 신봉해 온 극단적 군사철학이 탄생시킨 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아프가니스탄과 중동, 동유럽, 아프리카 등의 분쟁지역에서 Mi-24는 적을 공포에 떨게 만들었다. 더 작고 더 민첩하며 더 강력한 화력과 장비를 갖춘 최첨단 공격헬기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지만 Mi-24의 작전능력은 미래 전장에서도 여전히 유효하며 충분히 치명적이다.

C형 까지는 통상의 헬리콥터와 마찬가지로 병렬복좌 식이고 D형 부터는 텐덤복좌(앞자리가 사수, 뒷자리가 조종사) 로 변경되었고 엔진도 Mi-8의 동형에서 강력한 TV3-117 로 변경되었다.


E형 이후는 화기 관제시스템이 개선되어 AT-6 대전차 미사일이나 AA-8 공대공 미사일의 탑재도 가능하게 되어있다.


아프가니스탄에서의 대 게릴라전에 활약하였고 2, 000기 이상이 생산되어 구 소련 이외에도 구 공산권 각국에 배치 되었으며 현재도 러시아 육군이나 구 공산권에서 사용중이다.

 
 

(사진출처 유용원의 군사세계)

남아공에서 Mi-24 하인드를 업그레이드시킨 Mi-24Super Hind

남아공제 Vekor 20mm 기관포와 Mokopa 대전차미사일 운용가능.

현재 유일하게 알제리가 채택 .

 

Hind D

 

 

사수좌석 화기관제와 체인건을 담당한다

 

사수자리에서 본 체인건사격

 

 

 

조종사의 콕피트 조종과 미사일운용을 담당한다..

 

이곳은 병력이 탑승하는 곳

 

병력탑승실에서 사수자리로 통하는 입구

 

Mi-24 Hind E형 "날으는 전차"라 불리었던 바로 그 모습..

 

편대비행중인 HInd 무자히딘들이 느꼇던 압박감이 여기까지 전해져 오는듯...

 

 

생각보다는 날씬한것 같다..

 

Mi-24 Hind E형(또는 Mi-35)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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