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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첫 스텔스 전투기 F-35A, 같은 기종인데 왜 A·B·C로 나뉠까?

mistyblue 2019. 3. 29. 11:15

29일 F-35A 국내 첫 도착, 스텔스 보유국 합류
통상이착륙기 A형, 수직이착륙기 B형, 함상탑재기 C형으로 분류

(사진=록히드마틴사 홈페이지/www.lockheedmartin.com)


[아시아경제 이현우 기자] 한국의 첫 스텔스 전투기인 F-35A 2대가 29일 오후 청주 공군기지에 도착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F-35 기종 전투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F-35 전투기의 경우엔 같은 기종이지만 이·착륙방식과 쓰임새에 따라 A형, B형, C형으로 나뉜다.

이중 우리나라에는 공군용 통상이착륙기종인 F-35A가 도입되게 됐다.


방위사업청에 의하면 29일 오후 2시께 우리 공군이 차세대 전투기 전력으로 미국에서 인수한 F-35A 전투기 중

2대가 충북 청주 17전투비행단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로서 우리나라도 스텔스 전투기 보유국 대열에 합류하게 됐다.

 F-35A 전투기는 지난 2014년 3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를 거쳐 차기 공군 주력 전투기로 선정됐으며,

다음달부터도 매달 2대씩 국내에 도착, 올해 10여대가 전력화 될 예정이며 2021년까지 정부에서 주문한

40대가 모두 예정대로 전력화 될 전망이다.


이 F-35 전투기는 크게 A형과 B형, C형으로 나뉜다.

같은 기종임에도 3종류로 분류되는 이유는 전투환경에 따라 이·착륙방식, 무장량, 연료탑재량 등

세부사항을 달리 적용해 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통상이착륙기인 A형, 25mm 기관포가 달린 것이 특징
(사진=록히드마틴사 홈페이지/www.lockheedmartin.com)


우리나라에 도입될 A형은 통상이착륙기(CTOL)로서 공군 전투기 용도로 사용되며 지금까지 F-35를 도입한 11개 국가들에서

가장 많이 운용되는 표준 기종이다.

록히드 마틴(Lockheed Martin)사에 의하면 A형에만 25mm 기관포가 설치돼있다.

대당 가격은 8920만달러(한화 약 1014억원)로 B형이나 C형보다 저렴하다.


수직이착륙기인 B형, 리프트 팬이 달린 것이 특징
(사진=록히드마틴사 홈페이지/www.lockheedmartin.com)


F-35B는 수직이착륙기(STOVL)로 조종석 후방에 수직 이착륙을 위한 리프트 팬이 설치돼있으며,

이로 인해 연료 및 무기 탑재량이 A형이나 C형보다 적은 편이다.

 B형의 연료탑재량은 6125kg으로 A형 8278kg, C형 8960kg 대비로 적은 편이다.

무기 탑재 역시 2000파운드급 2발의 폭탄을 적재할 수 있는 A형과 C형과 달리 1000파운드급 2발만 적재할 수 있다.

기관포도 내장돼있지 않다. 주로 이동반경이 크지 않은 작은 항공모함이나 강습상륙함에서 운용한다.

대당가격은 1억1550만달러(한화 약 1313억원)로 가장 비싸다.


해군용 함재기인 C형, 큰 날개와 연료통이 큰 것이 특징
(사진=록히드마틴사 홈페이지/www.lockheedmartin.com)


F-35C는 해군용 함재기(CV)로 A형과 B형에 비해 큰 날개가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이다.

A형과 B형의 날개 면적은 모두 42.7㎡이지만 C형은 62.1㎡에 이른다.

함재기 특성상 항공모함을 베이스로 오고가면서 활동시간이 긴 편이라 연료 탑재량도 가장 많다.

대당가격은 1억770만달러(한화 약 1224억원) 수준이다.


록히드 마틴사가 밝힌 F-35 A,B,C형간 스펙차이(자료=록히드마틴사 홈페이지/www.lockheedmartin.com)

록히드마틴사 개발..항속거리 2200km에 달하는 전략무기
은밀 침투·선별적 타격능력 갖춰..2021년까지 40대 전력화
대한민국 공군의 첫 스텔스 전투기인 F-35A 2대가 29일 오후 충북 청주시 청원구 17전투 비행단으로 착륙하고 있다.
F-35A는 전력화 과정을 거쳐 4~5월 실전에 배치될 예정이다. 2019.3.29/뉴스1 © News1 김용빈 기자

(서울=뉴스1) 문대현 기자 = 우리 공군의 첫 스텔스 전투기로 29일 오후 청주 공군기지에 도착한 F-35A 전투기에

관심이 쏠린다.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F-35A 전투기 2대가 이날 오후 2시35분께 청주기지에 착륙했다.

F-35A 전투기는 지난 24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에 있는 루크 공군기지에서 출발했으며

미 공군 전투기 조종사가 공중급유를 받으며 이동했다.


이에 따라 우리 공군은 창설 70년 만에 명실상부한 스텔스 전투기 보유국 반열에 오르게 됐다.

이번 도입으로 우리나라는 아시아-태평양 국가 중 일본·호주에 이어 3번째 F-35A 운용 국가가 된다.

미국 록히드마틴사의 F-35A는 최고 속도 마하 1.8로 북한의 수뇌부, 전쟁지휘부, 주요 핵·탄도미사일 시설을

선제타격할 수 있는 전략무기이다.

항속거리가 무려 2200㎞에 달하고 정밀유도폭탄인 합동직격탄(JDAM)과 소구경 정밀유도폭탄(SDB) 등

최대 8.2t의 무장 탑재력을 갖추고 있다.

길이 15.7m, 높이 4.38m, 너비 10.7m다.

최대 속력 마하 1.8(음속의 1.6배), 초대 항속거리는 2170㎞로 전투행동반경은 1000㎞가 넘는다.


수직으로 이착륙이 가능해 공군과 해군이 함께 사용할 수 있고, 조종석 시야가 360도에 달하는 등

화려한 최신 기술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F-35A 전투기는 무엇보다 적의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고 목표물을 정밀 타격할 수 있어 한국형미사일방어(KAMD)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 꼽힌다. 1대당 최소 1000억원이 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4년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F-35A 전투기 40대를 '해외군사판매'(FMS) 방식으로

오는 2021년까지 도입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당시 보잉의 F-15SE, 유로파이터 타이푼과 경쟁했다.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조달된 방어 체계 가운데 62억달러 규모의 F-35A 도입은

한국의 역대 최대 FMS 방식 구매다.

처음으로 태극마크를 달게 된 F-35A 전투기는 애리조나 주 루크 항공기지로 이동해

현지에 파견된 우리 공군 조종사와 정비사 훈련에 활용되기도 했다.

F-35A 전투기는 매 달 2대가 계속해서 국내로 들어와 올해 10여대가 전력화될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에는 우리 정부가 주문한 F-35A 40대가 예정대로 모두 전력화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 공군 F-35A 스텔스기 도착..한중일 경쟁 서막 올라
중국 5세대 전투기 독자 개발해 실전배치 중 200대 목표
中, 6세대 전투기뿐 아니라 스텔스 탐지 레이더도 개발
일본 F-35A 38대 면허생산으로 도입..100대 이상 계획
일본 F-3 스텔스 전투기 개발..6세대 전투기 개발 구상
한국 스텔스 경쟁 걸음마 단계..기술 목표 빨리 도달해야

【서울=뉴시스】 미국 공군 루크기지에서 한국으로 출발한 F-35A 전투기 모습. (방위사업청 제공)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대한민국 공군의 첫 스텔스기 F-35A 전투기 2대가 29일 한국에 도착하면서 동북아시아 스텔스기 경쟁의 서막이 올랐다.

앞서 중국과 일본이 스텔스기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군은 뒤늦게 대열에 합류했지만 이번에 F-35A를 전력화함으로써 동북아 지역에 '보이지 않는 총성'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F-35A는 현존하는 최고의 전투기 중 하나로 꼽힌다. 길이 15.7m, 높이 4.38m, 너비 10.7m다. 최대 속력 마하 1.8(음속의 1.6배), 초대 항속거리는 2170㎞로 전투행동반경은 1000㎞가 넘는다.

공대공미사일과 합동직격탄(JDAM), 소구경 정밀유도폭탄(SDB) 등 최대 8.2t의 무장 탑재력을 갖추고 있으며,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고 목표물을 정밀 타격할 수 있다.

F-35A는 이 같은 능력을 바탕으로 우리 군의 '전략적 타격체계' 핵심 전력으로 자리잡을 예정이다.

아울러 최근 공군 공중급유기를 도입한 만큼, F-35A의 무장 탑재 능력과 작전반경도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뉴시스】F-35A 1호기. 2018.03.29.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photo@newsis.com

공군은 첫 국내에 인도되는 2대를 시작으로 올해 안에 10여대를 전력화하고, 2021년까지 총 40대를 들여와 실전배치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 군의 스텔스기 배치는 이제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오히려 동북아시아 역내의 잠재적 위험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너무 늦은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른다.

중국은 F-35와 같은 제5세대 스텔스 전투기 '젠(殲·J)-20'을 독자 개발해 2017년부터 실전배치하고 있다. 현재 중국은 J-20을 20여대 운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J-20은 작전반경만 1500~2200㎞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미국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F-35 전투기 배치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되면, 중국도 이에 대응해 J-20을 200대 이상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주하이=AP/뉴시스】중국 차세대 스텔스 전투기 젠(殲)-20이 편대비행을 선보이고 있다. 2018.11.07

아울러 중국은 제5세대 전투기보다 스텔스 성능이 대폭 개선되고 극초음속으로 날 수 있는 제6세대 전투기 개발에 돌입했다. 아직 초기 단계지만 AI(인공지능)와 레이저 무기 등을 탑재하는 방안 등을 구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은 미국의 F-22나 F-35 등 최신예 스텔스 전투기를 잡아낼 수 있는 테라헤르츠파(T-ray) 레이더 프로토타입 개발에 성공했다. 향후 양산에 성공하면 스텔스 장비의 판도가 바뀔 수도 있다.

일본 역시 우리보다 앞서 있다. 지난해 1월 F-35A 1대를 배치한 일본은 최종적으로 42대를 아오모리현 미사와 기지 기지에 배치할 계획이다.

특히 일본은 F-35A 4대를 미국에서 직도입하지만, 나머지 38대의 경우 일본 미쓰비시가 면허 생산해 세계적인 항공기술까지 확보하게 됐다.

중국이 개발하는 제6세대 스텔스 전투기

게다가 일본은 해상자위대 이즈모급(2만6000t급) 호위함을 항공모함으로 개조해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F-35B 스텔스 전투기를 배치하는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일본은 지난해 말 방위계획대강에 F-35B 도입 계획을 못박고, F-35A 63대와 F-35B 42대 등 F-35 전투기를 105대를 추가 구매하는 방침을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일본은 F-3 스텔스전투기를 미국, 유럽 등 선진국과 협력해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6세대 전투기 개발 역시 국제공동개발을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우리 역시 이같은 주변국 움직임에 발맞춰 F-35A 도입과 함께 2025년 개발을 목표로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을 추진 중이지만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하다.

【서울=뉴시스】한국형전투기(c109) 상부 측면 기본설계 형상.
2018.06.29 (사진=방위사업청 제공)photo@newsis.com

개발 중인 한국형전투기는 이번에 도입한 F-35A와 우리 군이 운용하고 있는 F-15K의 중간쯤되는 4.5세대 전투기다. 스텔스 기능을 갖추지만 5세대 전투기들보다는 성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적인 분석이다.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는 동북아의 이같은 스텔스 경쟁에 대해 "우선 차세대 전투기 20대를 추가로 도입하는 사업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해서 60대를 확보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대표는 "주변국들은 6세대 전투기를 하고 있지 않나. 지금 4.5세대를 하고 있으니 늦었다"며 "기술개발의 목표가 6세대, 7세대라면 빠르게 6세대 이상의 기술 개발로 가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은밀 침투·선별적 타격능력 갖춘 전략무기..수령절차 거쳐 4~5월께 전력화
2021년까지 40대 모두 전력화..비행단장 주관 인도식 행사에 공군총장 참석

한국 첫 스텔스기 F-35A, 청주기지 도착 (청주=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한국의 첫 스텔스 전투기 F-35A가 29일 오후 청주 공군기지에 착륙하고 있다. zjin@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김호준 기자 = 우리 공군의 전략무기로 운용될 스텔스 전투기 F-35A 2대가

29일 한국에 처음 도착했다.

방위사업청은 "오늘 오후 2시 35분께 F-35A 전투기 2대를 운영기지인 공군 청주기지에 안전하게 인계했다"고 밝혔다.

우리 공군의 첫 F-35A 2대는 지난 22일(현지시간) 미국 애리조나주의 루크 공군기지에서 출발해 하와이 등을

거쳐 총거리 1만3천800여㎞를 비행해 청주기지에 안착했다.

 

미 공군 전투기 조종사들이 KC-135 공중급유기로부터 공중급유를 받으며 타고 왔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도 명실상부한 스텔스 전투기 보유국 반열에 오르게 됐다.

F-35A는 뛰어난 스텔스 능력을 바탕으로 지원 전력 없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은밀히 침투해 목표물을 선별적으로 타격할 수 있는 전략무기이다.

3·4세대 전투기를 주력으로 하는 우리 공군의 전술·전략이 변화하고, 공중급유기까지 함께 운영하면서 공중 전투

행동반경도 획기적으로 늘게 됐다.

전쟁억제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군은 평가했다.

왕정홍 방사청장은 "안정적 사업관리를 통해 계획된 일정에 따라 정상적으로 도입하는 것"이라며

"주변국들의 스텔스기 도입에 따른 대응 등 전방위 대비태세 확립을 위한 공군의 작전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청주기지에 도착한 F-35A는 우리 공군이 작년 말까지 미국 현지에서 인수한 6대 중 2대다.



국내 처음 도착한 F-35A 2대는 공군 자체 수령절차를 거쳐 4~5월께 전력화될 예정이다.

다음 달부터도 거의 매달 F-35A 2대씩이 국내에 도착할 예정으로, 올해 총 10여대가 전력화될 것으로 알려졌다.

군의 한 관계자는 "2021년까지 우리 정부가 주문한 F-35A 40대가 모두 예정대로 전력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공군은 이날 첫 F-35A 스텔스기 국내인도 환영 행사를 청주 제17전투비행단장(준장) 주관으로 거행했다.


이왕근 공군참모총장은 이날 F-35A 전력화 현장 점검 등을 위해 청주기지를 찾았으며, F-35A 환영행사에도

 참석했다.

공군은 "이 총장이 F-35A를 조종해 인계한 미 공군 조종사들에게 꽃다발을 증정하고 격려했다"고 전했다.

공군은 F-35A 공식 전력화 행사를 4~5월께 거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 속력 마하 1.8로 전투행동반경이 1천93㎞인 F-35A는 공대공미사일과 합동직격탄(JDAM),

소구경 정밀유도폭탄(SDB) 등으로 무장한다.

특히, 레이더에 탐지되지 않는 스텔스 기능 때문에 적 미사일을 탐지, 추적, 파괴하는 일련의 작전개념인

 '전략표적 타격'(옛 '킬체인')의 핵심 전력으로 꼽힌다.

앞서 정부는 2014년 3월 24일에 열린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7조4천억원을 투입해 F-35A 40대를

구매하기로 결정했다.

20대를 추가 구매하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2017년 말부터는 우리 공군 전투기 조종사들이 미국으로 파견돼 비행훈련을 받았고 작년 7월에는

미국 루크 공군기지에서 한국 조종사가 처음으로 단독비행 훈련을 했다.

F-35A가 처음으로 국내 도착함에 따라 우리 군의 전력증강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여온 북한의 반응도 주목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1월 20일 남측의 스텔스 전투기 F-35A 도입을 비판하며

"군사적 대결이 관계개선의 분위기를 망쳐 놓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