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나우뉴스]
지난달 5일 방위사업청은 보도자료를 내고 신형 30㎜ 차륜형 대공포가 시험평가 결과 군의 요구기준을
모두 충족하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30㎜ 차륜형대공포는 기존에 사용되던 육군의 20㎜ 발칸포를 대체하는 무기로 국내 최초로
차륜형 장갑차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20㎜ 발칸포는 분당 1,000발 혹은 최대 3,000발의 포탄을 소나기처럼 쏟아내는 기관포로 잘 알려져 있다.
발칸은 로마신화 속 불과 대장일의 신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전투기의 기총으로 개발된 20㎜ 발칸포는 미 육군에 의해 비행기 잡는 대공포로도 주목을 받았고,
1967년부터 미군에 배치되기 시작한다.
우리 군은 1973년 최초로 미 군원을 통해 M167 견인발칸포를 도입하게 된다.
도입과 함께 국방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M167 견인발칸포의 국산화를 추진했다.
그러나 핵심장비인 레이더를 비롯한 사격통제장치는 당시 국내 기술수준으로 개발이 불가능해서,
결국 한미공동생산방식으로 만들어진다.
1975년까지 도입된 M167 견인발칸포는 국가 중요 시설의 대공방어에 사용되었으며,
이후 성능이 향상된 국산 KM167A1 견인발칸포를 야전에 배치 운용하게 된다.
1980년대 중반에는 한국형장갑차인 K200에 20㎜ 발칸포를 탑재한 K263 자주발칸포가 개발되었으며,
지금도 기계화 부대의 대공포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 성공한 30㎜ 차륜형대공포는 차체는 육군에 배치중인 보병전투용 K808 차륜형 장갑차를 사용했고,
포탑에는 30㎜ 기관포 2문과 추적및 조준장치를 장착했다.
비록 발사속도는 기존 20㎜ 발칸포에 비해 느리지만 사거리가 1.6배 늘어나고,
스스로 이동이 가능한 자주대공포로 개발돼 기동부대와 함께 방공작전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네트워크 중심전 개념이 도입되어 방공지휘통제경보체계 등 사격통제체계와 연동하여
실시간 작전을 할 수 있다.
연동 불가 시에는 포탑에 장착된 전자광학 추적장치로 자체 표적 탐지를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기존 20㎜ 발칸포 대비 주야간 전천후 임무수행이 가능하며 명중률도 대폭 향상되었다.
30㎜ 차륜형 대공포는 화력운용 분석모델 전투실험 모의 분석 결과 임무수행능력이
현재보다 약 4배 향상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20㎜ 발칸포와 달리 운용인력의 절반 이하 즉 중대 기준 48명에서 18명으로 운용이 가능해,
미래 군 구조개편에 따른 운용인력 감소에도 대비할 수 있게 되었다.
2015년 6월부터 550억 원을 투자하여 한화디펜스, 한화시스템과 개발에 착수한 30mm 차륜형대공포는
주요 방산업체 5개 사와 중소협력업체 200여 개 사가 참여했다.
이밖에 국산화율이 95%이상으로 국내 방산 업계 활성화와 관련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파급효과도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개발에만 성공했을 뿐 구체적인 양산계획은 아직까지 잡혀있지 않다.
이 때문에 드론과 같은 새로운 방공위협에 대한 대비와 수출을 위해서라도 조속히 양산계획을 잡아야 한다는 것이
군 및 방산관계자들의 의견이다.
김대영 군사평론가 kodefk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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