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성옛터 / 남인수
황성옛터에 밤이 드니 월색만 고요해
폐허에 서린 회포를 말하여 주노라
아 가엽다 이내 몸은 그 무엇찾으려고
끝없는 꿈의 거리를 헤메여 있노라
성은 허물어져 빈터인데 방초만 푸르러
세상이 허무한 것을 말하여 주노라
아 외로운 저 나그네 홀로 잠못이루어
구슬픈 벌레소리에 말없이 눈물져요
나는 가리로다 끌이 없이 이 발길 닿는 곳
산을 넘고 물을 건너서 정처가 없어도
아 괴로운 이 심사를 가슴 깊이 묻어놓고
이 몸은 흘러서 가노니 옛터야 잘 있거라
3박자의 리듬에 단음계로 작곡된 '황성 옛터'는 한국 최초의 가요곡이다.
1932년 최초의 취입레코드 라벨에 인쇄되었던 곡명은 <황성의 적(跡)>이었다.
영천 출신의 시인 왕평(王平)이 노랫말을 짓고, 개성 출신의 작곡가
전수린(全壽麟)이 곡을 붙이고, 배우 가수 이애리수(李愛利秀)가 애잔하게 부른
황성 옛터’는 지금도 사랑받는 ‘민족가요’이다.
전수린이 1928년 고향 송도(松都)에서 고려의 옛 궁터를 보고
역사의 무상함을 느껴 즉흥적으로 작곡하였다.
전수린의 첫 작품으로 신파극단 취성좌(聚聖座)의 서울 단성사(團成社) 공연 때
여배우 이애리수가 막간무대에 등장하여 이 노래를 불러 크게 유행하였다.
서울 단성사에서 이애리수가 이 노래를 부르자 관중들은 열광했고,
노래는 순식간에 장안에 퍼져나갔다.
日警은 “중지하라!” 악을 썼지만,
32년도 ‘황성옛터’는 레코드에 담겨 전국적으로 불티나게 팔렸다.
1928년 여름, 장맛비가 추적추적 내리던 날
공연을 위해 극단과 함께 개성에 와서
어느 여관에 여장을 푼 전수린과 왕평은
창밖을 내다 보다가 멀리 송악산 밑으로 보이는
만월대 터를 보게 된다.
무료하던 차에 옛 고려의 황궁터를 찾았던
이들은 무너져 내린 성과 잡초만 무성한
폐허의 궁궐터를 보는 순간 500년 고려의
무상함과 나라 잃은 망국의 설움이 한데 뒤엉켜
떨어지는 빗물에 눈물을 감출 수 밖에 없었다.
여관으로 돌아 온 전수린은 바로 바이올린을 켜며
감정에 북받친 선율을 오선지에 옮겼고 왕평은 거기에다 가사를 붙였다.
<황성옛터>는 이렇게 개성 만월대에서 개성 출신의 전수린에 의해 만들어졌고
같은 개성출신의 이애리수가 1932년에 레코드를 취입하여 빅히트를 친 조선의 세레나데이다.
황성옛터의 원래 곡명은 <황성의 적 / 荒城의 跡>이다.
다 허물어지고 성터만 남았으니 거칠 황字 荒城이란 표현이 가사 분위기도 그렇고
제격인 듯 하다. 그래도 나는 皇城이어야 하고 皇城이었을 거라고 믿는다.
가사를 쓴 왕평의 생각도 그랬을 것이다. 다만 당시의 시대적 상황으로 볼 때
皇城의 皇이라는 글자가 결코 용납될 수 없었기에 같은 황字에서 거칠 황을
선택했을 거라고 믿는다.
황성옛터'라는 곡명은 동시대의 남인수가 이 노래를 부르면서 굳어졌다.
이 후 수많은 가수들에 의해 리메이크 되었다.
신카나리아, 김정구, 손시향, 최정자, 이미자, 배호, 은방울자매, 박일남, 오기택,
윤복희, 나훈아, 조용필, 문주란, 이수미, 이은하, 한영애 등
한 시대를 대표하는 가수들이 총망라되어 이 노래에 불멸의 생명력을 불어넣었다.
만월대를 비롯한 고려궁성의 복원이 진행되는 21세기 지금부터라도
이 노래가 <皇城옛터>로 불려지기를 기대한다
2008년 10월28일자 한국일보
이애리수가 부른 오리지날 곡 (클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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