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대부분의 나라의 고속도로에는 모터사이클이 자동차들과 똑같이 달린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모터사이클이 고속도로에 들어가야 한다고 하면 '말도 안된다.' '너무 위험하다' 등등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 하지만 세계 대부분의 나라의 사람들은 우리나라에서 모터사이클은 고속도로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면 더 놀라며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한다.
독일 속도 무제한 고속도로인 아우토반에도 모터사이클이 달린다.
OECD 국가 중에서 고속도로에 모터사이클이 못들어가는 나라는 우리나라 뿐이다.
세계 국가별 모터사이클 고속도로 통행 허가 여부
국 가 |
허가여부 |
조 건 |
국 가 |
허가여부 |
조 건 |
유 럽 |
파키스탄 |
◯ |
| ||
오스트리아 |
◯ |
50cc이상 |
필리핀 |
◯ |
400cc이상 |
벨기에 |
◯ |
50cc이상 |
싱가폴 |
◯ |
|
체 코 |
◯ |
50cc이상 |
태 국 |
☓ |
|
덴마크 |
◯ |
50cc이상 |
대 만 |
◯ |
550cc이상 |
핀란드 |
◯ |
50cc이상 |
베트남 |
◯ |
50cc이상 |
프랑스 |
◯ |
125cc이상 |
아메리카 | ||
독 일 |
◯ |
50cc이상 |
미 국 |
◯ |
150cc이상 |
그리스 |
◯ |
50cc이상 |
아르헨티나 |
☓ |
|
헝가리 |
◯ |
50cc이상 |
바베이도스 |
◯ |
|
이탈리아 |
◯ |
125cc이상 |
버뮤다 |
☓ |
|
네덜란드 |
◯ |
50cc이상 |
볼리비아 |
◯ |
|
폴란드 |
◯ |
50cc이상 |
브라질 |
◯ |
50cc이상 |
포르투갈 |
◯ |
50cc이상 |
칠 레 |
◯ |
|
스페인 |
◯ |
50cc이상 |
콜롬비아 |
◯ |
|
스웨덴 |
◯ |
50cc이상 |
코스타리카 |
◯ |
|
영 국 |
◯ |
50cc이상 |
도미니카연방 |
◯ |
|
터 키 |
◯ |
|
그랜드케이먼 |
☓ |
|
불가리아 |
◯ |
50cc이상 |
과테말라 |
◯ |
125cc이상 |
노르웨이 |
◯ |
50cc이상 |
가이아나 |
◯ |
|
루마니아 |
◯ |
50cc이상 |
자메이카 |
◯ |
|
러시아 |
◯ |
50cc이상 |
멕시코 |
◯ |
|
슬로베니아 |
◯ |
50cc이상 |
니카라과 |
◯ |
|
스위스 |
◯ |
50cc이상 |
파나마 |
☓ |
|
아시아 |
파라과이 |
☓ |
| ||
방글라데시 |
◯ |
|
페 루 |
◯ |
|
중 국 |
☓ |
|
수리남 |
◯ |
50cc이상 |
인 도 |
◯ |
|
베네수엘라 |
☓ |
|
인도네시아 |
☓ |
|
엘살바도르 |
◯ |
|
대한민국 |
☓ |
|
호 주 |
◯ |
|
일 본 |
◯ |
250cc이상 |
뉴질랜드 |
◯ |
|
말레이시아 |
◯ |
|
남아프리카 |
미확인 |
|
*혼다에서 발행하는 ‘2005년도 세계 이륜차 현황’에서 발췌 후 추가 보완함.(http://blog.daum.net/motolife)
인터넷에서 모터사이클이 고속도로를 달리는 장면을 찾아 봤다.
이 마지막 사진은 우리나라다. 바이크엔 텐덤자도 뒤에 타고 있는데 다른 사진을 같이 보면 외국인이다. 너무나 당연히 생각해서 모르고 고속도로에 들어온 것 같다. 우리나라 같은 후진국은 못들어가는데...ㅎㅎ
고속도로는 자동차에게든, 사람에게든 안전하고 편리한 곳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근거없이 위험하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더 복잡하고, 더 위험한 일반 도로로 모터사이클을 내몰고 있다.
또한 온통 전용도로라는 이름으로 길을 막아두고 모터사이클 운전자들 위험 속으로 던져 넣고 있으며 그 가운데 모터사이클은 법률의 사각지대에서 범죄자처럼 취급 당하고 있다.
언제나 이 나라는 소수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주고, 소수의 권리도 존중 해주는 나라가 될까?
참고: 한미, 한유럽 FTA에서는 모터사이클에 대한 전용, 고속도로 규제는 무역 장벽이라는 이유로 철폐를
주장하고 있다고 한다. 모터사이클에 대한 규제가 언제까지 계속 될 수는 없다.
타의에 의해서 어쩔 수 없이 개방하고 허둥대느니 지금부터라도 제도적인 보완책을 마련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copyright@2009 motolife
<블로그, 카페에서 자신이 직접 제작한 것도 아닌 퍼온 글이나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스크랩, 복사를 막아 놓
은 배타적인 행위는 공개를 한 본 저작자와 인터넷의 자유로운 정보 공유와 발전에 어긋나는 행위라는 것을
인식하고 motolife의 모든 자료는 공개되어 있습니다. 단 필자가 직접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출처는 밝혀 주
시고 임의의 수정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http://blog.daum.net/motolife>
'motorcycles & 그 이야기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BMW K1300R을 가져왔다~!! (0) | 2013.11.17 |
---|---|
[스크랩] BMW 인천 모토라드 개업식 (0) | 2013.11.17 |
[스크랩] V-ROD CLUB (0) | 2013.11.17 |
[스크랩] 할리 클럽의 변신은 무죄~^^ (0) | 2013.11.17 |
[스크랩] BMW 택배 바이크 (0) | 2013.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