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rcycles & 그 이야기들

[스크랩] 안전한 그룹투어 요령

mistyblue 2013. 11. 19. 23:49

그룹 투어요령

1. 그룹투어시 대열 유지 방법
   한 차선에 2열 지그제그로 대열을 유지하여 라이딩한다. 지그제그 대열의 기본 방법은 "나"의 자리에서 대각선에 있는 사람과의
   의 거리를 약 6m로 유지한다.
   "나" 의 앞사람은 바로 앞의 사람이 아니라 대각선에 있는 사람이 나의 앞사람입니다.

 

2. 그룹 라이딩중 팀내에서의 추돌사고 해결방법
   라이더스21에서는 팀내의 사고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찾이하는 사고는 추돌사고입니다. 추돌사고는 뒤바아크가 앞바이크이 뒤
   혹은 측면을 추돌하는 사고입니다.
   해결방법은 통상 뒤에있는 바이크가 100% 과실로 앞바이크를 보상하여주는것으로 해결을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팀의 라이딩중에 발생되는 추돌사고는 뒤에 바이크가 책임을 지는것으로 합니다.
   ( 모든 바이크는 반듯이 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

 

3. 그룹 투어시 기종별 위치.
   라이더스21은 그룹 투어시 작은바이크기종은 앞열에 카울이 있는 투어러기종은 뒤 열에 배치 합니다.
   여러대의 바이크가 동시에 투어를 하는 그룹투어에서 시아확보는 무었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큰바이크는 뒤에 위치 합니다

 

4. 그룹 투어시 주차 방법
   휴계소 및 목적지에 도착하여 주차를 할경우 특별한 경우가 아닌이상 라이딩 순서대로 주차를 합니다.
   자동차 주차라인(1대)에 두대의 바이크가 주차할수있도록합니다.

 

5. 그룹 투어 라이딩 요령
   직선도로     -- 일반적인 지그제그 간격(최소6m)를 유지하여 라이딩을 합니다.
   우 굽은길    -- 짝수 자리에 있는 라이더분들은 지그제그대열을 유지 하지말고 중앙선에서 멀리 라이딩을 합니다.
                        원심력에의해 중앙선으로 바이크가 나가려는 현상이 발생함으로 각별히 조심운전하여야 합니다.
   좌 굽은길    -- 홀수 자리에 있는 라이더분들은 지그제그대열을 유지 하지말고 중앙선에서 멀리 라이딩을 합니다.
                        원심력에의해 중앙선으로 바이크가 나가려는 현상이 발생함으로 각별히 조심운전 하여야 합니다.

 

6. 로드캡틴의 역활과 매너
   로드캡틴의 자격(권장 조건)

   1) 그룹투어 경력이 2년이상 3만km이상 의 라이딩경력이 있는 라이더.

   2) 투어링급이상의 할리를 소유한자.(물론 기종은 크게 상관이 없음)

   3) 그룹투어에서 통제경험이 1년이상 있는 라이더.

   4)순간 판단능력과 민첩성 그리고 책임감이 강하며 도로지리에 밝은 라이더.

   5) 45세 이하의 라이더면 더욱 좋습니다

 

   로드캡틴의 의무와 역활

 

   1) 정확한 투어지와 경로를 사전에 숙지해야 한다
      -투어 출발전에 투어경로와 주의사항을 브리핑하여야 한다(우리팀은 회장님이 합니다)
      -출발전에 통제요원을 지정해줍니다.
      -로드캡틴은 수신호를 정확히 하여 대열에 모든 라이더가 확인할수있도록 합니다.
      -지출발에서 해산 포인트까가 로드의 임무입니다.

 

   2) 로드는 중간에 교체되는일이 없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처음에서 끝까지 1사람이 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3) 라이딩을 하면서 주변 상황을 모두인식하고 판단해야 합니다.
     -교차로 통과시 신호와 대열과의 상황파학.(통화 아니면 정지)
     -그날에 참가한 라이더들의 라이딩실력이 어떠한지 파악을 해야 하며 그중 가장 경력이 작은 라이더를 중심으로 모든    

       라이딩을 결정하는것이 좋습니다.
     -추월을 할시 어떤 상황으로 추월을 할것인가를 로드캡틴은 판단을 하여 통제요원에게 지시를 해야 합니다.
     -투어중 모든 변수의 판단은 반듯이 전체 그룹투어의 안전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4)로드캡틴은 눈이 빨라야 합니다.
     - 전방을 넓게 봐야 하며 앞에서 벌어지는 도로상황을 한눈에 알고있어야 합니다.
     - 백밀러를 사용하여 그룹전체를 한눈에 파악할수있어야 합니다. 대열이 끈어졌는지 낙오자는 없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 변수가 발생하면 어떤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빠른 판단으로 전체 대열의 안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 귀가 밝아야 합니다.
     - 할리의 특성상 배기음의 소리가 크지만 귀를 쫑끗세워서 주변 할리이왜의 소리를 인식하고있어야 합니다.

 

   5) 투어에 참석한 라이더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 경력이 오래된 라이더들은 저속보다는 약간의 고속을 좋아하며 와이딩에서도 고속으로 와인딩하는것을 좋아합니다.
     - 경력이 얼마않된 라이더들은 고속보다는 저속을 와인딩도 저속으로 돌아야 합니다.
     - 이 모든 상황을 적절하게 조화를 맛추어 이끌어야 합니다.

 

   6) 로드캡틴이 길을 모르거나 놓치는 경우 반드시 빨리 올바른 길로 가야 합니다.
     - 초행길로 갈경우 루투를 미리준비하여도 틀리게 갈경우가 있습니다. 이런경우 빨리 상황을 파악하여 물어서라도 정확한

       루투로 안내 해야 합니다.
     - 만일 대열에서 길을 아는 라이더가 있으면 로드를 도와 올바른 길로 안내 합니다.

 

   7) 로드캡틴은 텐덤을 하고는 로드 보는 것을 자제 해야 합니다.
     - 텐덤을 하고 있을경우 뒤에 텐덤한 사람에게 신경이 쓰임으로 전체 대열의 안전에 문제가 발생할수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로드는 텐덤을 해서는 않됩니다.


    로드캡틴에 대한 편견과 오해

    할리 클럽에서 로드는 모든 사람이 선망에 대상이며 또한 불평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잘하면 당연하고 못하면 이루 말할수없는 불평 불만을 토하는 사람들도있습니다.
    그러나 로드를 선다는것은 그리 만만한일이 아닙니다.

 

    그냥 앞에서서 멋있게 손짓을 하는것이라 생각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한 내용을 모두 숙지하고 행동하는
    사람이 바로 로드캡틴입니다.

 

    로드는 모든 대열의 안전과 즐거움을 주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라아더입니다.
    즐기기위해 라이딩을 하는데 많은 스트레스와 잘했다는 소리보다 불평불만의 대상이 되는 라이더입니다.

 

    우리 팀을 위해 전방에서 수고하는 라이더입니다. 그러므로 로드캡틴은 모든 라이더분들이 존중해주고 칭찬해주어야
    하는 라이더입니다.

 

    우리 모두 로드캡틴을 사랑해주세요

 
   투어중 누구나 임시로드가 될수있습니다.

 

   투어중 대열이 끈어질 경우 그 대열의 맨 앞에있는 라이더가 임시 로드가 됩니다. 이럴경우 임시 로드의 판단을 존중
   해서 본대열과 함류 합니다. 만일 임시 로드가 경험이 없거나 초보인경우 뒤에 경력이 있는 라이더가 앞으로 나와 임시
   로드캡틴의 역활을 해줍니다. 만일 상황이 그렇지 못한 경우 기존의 임시 로드의 지시를 본진로드 지시로 생각하고 따라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하고 뒤에 있으면서 앞에 있는 임시로드에게 지시하는것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며 상대방을
   배려하지 못한 행동입니다.

 

  우리 라이더스21은 팀이 생긴일에 로드때문에 발생한 사고는 여지것 단 한번도 없습니다.

 

  우리 주변에 발생하는 할리사고들중 많이 발생하는 부분이 미숙한 로드의 판단으로 발생하는 사고들이 점점 늘어나
  고 있습니다. 잘못되 로드의 판단이 뒤를 따르는 라이더의 생명과 직결되는 경우가 왕왕 발생이 됩니다.

 

  라이더스21에서는 경험이 많고 노련한 로드캡틴이 있습니다. 그분들이 안내하는 투어를 실어하는 분들도 있으나
  단헌하건데 한국에서 가장 안전한 라이딩을 보장하는 로드분들이라 생각 합니다.

 
7. 로드캡틴에 대하여 그룹투어의 팀원들이 지켜야 할 매너
   로드캡틴으로 정한이상 철저히 로드캡틴에게 믿고의지해야 합니다.

   로드캡틴이 사전에 숙지한 루투대로 라이딩하도록 따라야 합니다.

   간혹 투어를 나가면 주변에 다른 길이 좋다고 추천을 하며 때로는 강요도 합니다. 이는 로드의 맵 판단력을 흐리게 하여
   안전에 위험 을 줄수있습니다.

 

   라이딩중에 로드캡틴에게 다가와 필요이사의 말을 건네지 말아야 합니다.

   - 꺼꾸로가는거아닌가? 길을 제대로 가는거냐? 이길이 지름길이야...등 맵에 대한 참견은 로드캡틴의 집중력을 떨어트려
     위험해집니다.

   - 만일 투어중 말을 꼭 전해야 한다면 통제요원에게 대신 말씀을 하시면 적당한 시간에 로드에게 의사가 전달됩니다 투어중
     직접 로드에게 의견을 말하는것은 모두의 안전에 위험이 됩니다.

 

8. 통제 요원 (세컨드 & 써드 & 리어) 의 역활과 매너

   통제요원이라 함은 그룹투어에서 그룹 전체의 안전과 원활한 투어를 목적으로 임명하는 봉사하는 라이더를 칭합니다.

   통제요원의 자격

   - 팀원중에 라이딩경력이 최소 2년 20.000km이상되는 라이더(많은 도로경험과 상황을 대처할수있는 라이더)
   - 바이크의 기종이 최대 로드킹에서 최소 스포스터급 사이의 스피드있게 음직일수있는 기종의 바이크소유 라이더.
   - 로드캡틴의 지시에 순종할수있고 라이딩 순발력과 판단력을 겸비한 라이더.
   - 리어는 바이크를 정비할수있는 기본 도구와 상식을 겸비한 라이더로 기종은 스트리트 글라이드에서 울투라까지
   - 수납 공간이 여유있는 바이크 소유 라이더.

 

  통제요원 의 역활

   - 본인의 안전이 확보된후에 전체 대열이 투어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여러가지 상황을 통제 할수있는 권한이 있는 라이더
   - 그룹투어중 긴급상황이 생길시 전체 대열을 보호하고 투어의 흐름이 끈기는것을 방지하는역활.
     (예) 복잡한 시네에서의 교차로 통과시 그룹의 대열이 안전하게 통과할수있게 도로를 통제하는 역활.
   - 신호가 없는 교차로에서 그룹의 대열이 안전하게 통과할수있게 도로를 통제한는 역활.
   - 우회전과 좌회전시 대열의 안전을 위해 도로를 통제하는 역활.
   - 휴식이나 주유를 마친후 그룹전체가 안전하게 도로로 진입할수있게 통제하는 역활.
   - 그룹투어중에 바이크 이상또는 여러가지 상황으로 대열에서 이탈한 라이더를 챙기는것은 리어의 역활입니다.
   - 복장이 단정하며 수신호를 할수있는 라이딩 능력과 통제로인한 차량과의 마찰을 줄이기위해 차량운전자에게 예를 가출수
     있는 라이더.
   - 리어는 기본적인 바이크정비를 할수있는 장비와 상식을 소유하고있는 라이더.
   - 봉사 정신이 투철한 라이더.
   - 로드캡틴의 보조역활과 서포터를 한다.

 

  통제요원 의 편견

   - 통제는 권의적이다.

   - 통제는 모든 도로에서 하는 행위가 정당하다.

   - 통제는 그팀을 대표하는 라이더다.

 

  등... 이런 상황으로 이해하는 분들은 물론 없겠지만 간혹 통제 자신이 이런 라이더다 생각 하는분들이 있을것 같습니다.
  통제요원은 그 팀에 봉사하는 라이더입니다.

 

  통제요원의 역활에서 대부분의 역활은 투어중 그룹의 안전한 라이딩을 위한 도로통제 역활이 주 입니다.
  그러나 여러분도 알다싶이 이러한 통제 역활은 엄격히 따지면 불법행위입니다.


  우리나라 도로교통법상 도로통제는 공무원이나 국가가 인전한 사람만에 가능한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바이크 동호회의 통제는 도로의 흐름이나 타인에게 누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단순이 놀러 나온사람들이 길위의 주인 인것 처럼 통제를 무분별하게 한다면 큰 사회문제가 되겠지요....

  위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통제는 힘든상황을 말그대로 몸으로 막는 역활을 하며 잘못하면 차량운전자들과 가장 많은 트러불이
  생기는 위치에있으면 사고 위험도 그만큼 많이 노출되어있는 역활을 하는 라이더입니다.

 

  그러므로 통제요원은 도로 상식이 풍부하며 라이딩 경력이 많아 여러가지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라이더가 적합함니다.
  또한 통제요원으로 되기위해 별도의 교육이 필요한것입니다.

 

  통제요원의 구성

  통제요원은 팀에서 미리 정한 분들이 있어야 합니다.
  로드캡틴은 통제요원을 지정할수있습니다.


  로드캡틴을 보조하는 역활과 로드캡틴이 대열을 리드하는데 서포터 하는 역활을 하는 라이더입니다.
  투어전에 로드캡틴과의 짧은 미팅으로 그날의 투어를 안전하고 재미있게 운영해야하는 역활이 있습니다.

 

  통제요원의 매너

   - 통제요원은 정말 위험하고 힘든 역활을 하는 라이더입니다.
   - 모든 위험에서 제 1 순위로 노출되는것을 자처하는 라이더입니다.
   - 단순히 바이크를 잘탄다고 할수있는 역활은 아닌 일입니다.(순발력 & 판단력)
   - 우리는 모든 사람의 시선을 받을수있는 위치임으로 주변 차량과 사람들과의 관계를 좋게 만들어야 하는 의무도 있습니다.
   - 통제를 보다보면 주변 차량들의 시선을 느낌니다 그때 가볍게 손으로 인사해주고 웃어주고 하는 행동으로 주변 차량과의
      관계를 좋게 하여 갑작스런 상황에서 도로 통제나 차량과 사람들을 통제할때 최소한의 양보를 받아 최소한의 안전을 확보
      할수 있는것입니다.

 

   통제요원이 없는 라이딩이야 말로 좋은 라이딩입니다. 허나 우리나라 운전자들은 아직까지 바이크에 대한 상식이 부족하여
   부득히 통제를 해야 하는 상황들이 있습니다.


   통제요원이 통제를 하는동안 다른 라이더분들은 그 통제에 신속하게 따라 주어야 합니다.
   통제가 말 그대로 통제가 된다면 우리들 이외의 모든 사람들은 불편해 할것입니다.
   최소한의 통제를 기본으로 하는것이 라이더스21팀의 목표이며 통제의 역활입니다.

 

   라이더스21 통제요원(세컨드 & 써드 & 리어)이 정해저 있습니다. 그 분들이 봉사할때 따스한 말로 경려해주세요.
   통제요원들의 실수를 사랑으로 감싸 주세요. 그 분들도 여러분처럼 놀러 나온 분들입니다.
   라이더스21의 모든 투어를 안전하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분들 입니다.

 

   또한 현제 라이더스21의 라이더 회원들은 모두 통제요원의 자격을 가추고 있습니다. 언제라도 본인이 통제요원으로 활동할수
   있다는 생각으로 모든 상황에서 솔선수범하는 모습으로 봉사한다면 팀 전체가 즐겁고 행복해 질것입니다.

 

9. 그룹투어중 대열로 차량이 들어오면
   절대로 막지 말아야 합니다. 통제는 통제요원(로드, 세컨, 써드, 리어)가 합니다. 대열의 중간에 차량이 들어오는 경우는 거의
   없으나 들어오는 차량은 이유가 있어 들어오는 것입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대열에서 이탈함으로 통제를 하지 않는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개인의 안전이 최우선 )

 

10. 그룹 투어시 대열을 이탈할때...
   긴급상항(바이크에 문제발생, 신상에 문제 발생)일 경우 대열을 무단 이탈하지 마시고 싸인을 주고 대열에서 안전하게 이탈
   합니다.

 

11. 그룹 투어시 차선변경 방법
   그룹 투어시 가장 위험한 순간입니다.

   1) 2차선 이상의 차선에서... 
   통제요원( 세컨, 써드)이 로드의 지시하에 반듯이 이루어져야 하는상항 입니다.
   통제요원(세컨, 써드)가 먼저 차선을 변경한후 나머지 라이더분들이 순차적으로 변경합니다.
   대열이 길어 중간에 끈긴경우 당황하지 말고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대열에 합류합니다.
  
   포켓 만들기 -- 설명 참조

   2) 1차선(편도) 차선에서 추월방법
   통제요원(세컨, 써드)이 로드의 지시하에 앞차를 추월 합니다. 추월한 통제요원은 차량에게 바이크가 추월할것이라는 사인을
   한후 빠른속도로 공간을 확보합니다.
   후미 라이더 분들은 먼저 추월한 라이더의 수신호를 확인하고 가장 안전한 방법으로 추월을 합니다.

   PS) 나의 차선이 비어있다고 임의대로 차선 변경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통제는 로드이지시 없이 차선을 변경하면

         않됩니다.
        모든 대열의 움직임은 로드가 지시한대로 움직여야 합니다.

 

12. 리어의 기본 임무
    1) 맴버들의 라이딩 상태를 수시로 관찰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해야 합니다.
    2) 로드캡틴의 지시에 따라 차량의 블로킹을 신속하고 민첩하게 해야 합니다.
    3) 낙오된 맴버를 Care해서 챙겨오도록 직접 또는 누군가에게 지시 해야 합니다.
    4) 휴식 후 맴버들의 출발준비상황을 확인하여 로드캡틴에게 출발신호를 보냅니다.
    5) 휴식 후 먼저 도로에 진입하여 차량통제를 하고 맴버들이 안전하게 출발하도록 돕습니다.
    6) 도로 또는 갓길에 추정차중에는 뒤따라오는 차량들의 안전한 통행을 확보 해야 합니다.
    7) 2차선 이상의 도로 주행중에는 리어는 뒤차선의 차량과 옆차선의 차량 흐름을 관찰하여 대열에 위험이 되는 모습
       (과속, 지그제그 운전하는) 차량이 대열에 방해가 안되게 통제해야 합니다.
    8) 곡선도로에서 리어는 1차선을 확보하고 곡선주행을 하며 직선으로 모든 대열이 안전하게 진입확인후 대열에 복귀
       합니다.

 

13. 처음 정해진 자리는 라이딩이 끝나는 순간까지 지키는것이 좋습니다.
    투어 출발전 로드는 당이 참석한 사람들의 라이딩 순서를 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만이 정하지 못하고 출발하는경우 대열을 이룬 순간 그자리는 여러분의 자리이며 중간에 자리를 변경하지 말아주십시요.

    이유는 중간에 자리이동을 하면 나의 앞사람이 갑작이 없어진것과 같은 혼란한 상황이 야기 될수있습니다.

    처음 순서를 되도록이면 지켜 끝까지 라이딩 해주세요.

 

14. 중간에 대열 변경을 할경우...
     - 반드시 로드나 통제요원에게 자신의 자리를 변경하는것을 통보합니다.
     - 앞사람이 나보다 라이딩이 미숙하다면 역쉬 통제요원에게 말씀하여 자리를 변경합니다.
     - 바이크에 문제 발생 및 어떠한 이유에서든 대열에 빈자리가 생길경우 짝수자리는 짝수위치에 있는 분이 차래대로 맞추고
       홀수자리는 홀수위치의 분들이 차래대로 맞추어 빈자리가 없도록 유지합니다.

 

 모든 그룹 라이딩시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안전이 우선되야 하며 로드캡틴 과 통제요원의 모든 지시를 잘따라주는것이 가장
 안전한 그룹 투어방법 입니다.

 

 

 

 

 

 

 

 
 

출처 : 라이더스21
글쓴이 : 프리맨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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