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ues & Jazz·R&B·Soul

[스크랩] 재즈에 대하여 16. 섹소폰

mistyblue 2012. 3. 28. 22:51


 

색스폰


색소폰이 비록 금속으로 만들어졌고 원추형의 관을 갖는다 해도 이 악기는 몇가지 중요한 이유 때문에 클라리넷과 함께 대략적으로나마 논의할 필요가 있다. 첫째로, 그 음색이 어떤 다른 악기들보다는 클라리넷족(族)과 유사하다는 것이다. 둘째로, 이 악기는 클라리넷에서와 같이 마우스피스와 오지 한 개의 리드로 연주된다는 것이다. 셋째로, 대부분의 클라리넷 연주자들이 색소폰 연주도 겸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많은 재교육 없이도 운지법(클라리넷 운지법과 가장 유사함)과 다른 색소폰의 주법들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악기는 금관 악기군에서 보다는 주로 목관의 한 구성원으로 사용된다.

색소폰은 1840년 경 파리에서 Adolphe Sax에 의해서 발명되었다. 오늘날에는 매우 다양한 색소폰들이 사용되며, 일반 오케스트라에서는 그 악기 사용이 다소 제한적이지만 관악대나 재즈 밴드 작품에서는 그 쓰임이 광범위하여 여러대가 한꺼번에 사용되기도 하므로 우리는 이 다양한 색소폰들을 하나의 악기족(族)으로 취급하여 논하고자 한다. 색소폰족은 가장 동질적인 악기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19세기와 20세기의 많은 작곡가들이 이 악기들을(특히 독주 패시지에서) 유용하게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두가지 이유에서 오케스트라에서는 전격 수용되지 못했다.

모든 색소폰의 소리는 아주 특이하다. 그래서, 색소폰이 오케스트라에서 배척되는 주요한 이유가 다른 악기들과 잘 혼합되지 못하며 오히려 다른 악기들을 지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라고 추츶할 수도 있다. 또 하나의 이유는 이 악기를 연주하는 자세와, 아 악기 초기의 소리가 너무 다듬어지지 않았던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1920년 경 이후 판이하게 달라졌으며 오늘날의 대가적 연주자들은 우리가 검토할 작품에서도 볼 수 있겠지만 각 악기들의 모든 음역을 환상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으로 작곡가들을 지속적으로 설득해왔다.

음역별 특징에 관해서는 대부분의 연주자들이 음역의 양쪽 끝을 부드럽게 연주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낮은 음역에서는 더 그렇다. 각 악기에서 음역의 첫 완전5도부터 거의 두 옥타브 위까지의 음들은 아름답게 연주될 수 있다. 이 악기의 재즈적인 소리와 소위 클래식한 소리에는 차이가 있다. 교향악적인 혹은 클래식한 소리는 비브라토가 덜하며 더 다이나믹하게 처리된 소리인 반면, 재즈적인 소리는 아주 달콤하고 감성적이며 많은 비브라토를 갖거나 매우 귀를 자극하는 소리이다. 20세기의 많은 작곡가들이 재즈나 대중 음악을 암시하기 위해, 색소폰을 사용해왔으나 뛰어난 색소폰 연주자들이 그들의 주법을 발전시킴에 따라 이러한 이유로 사용되는 예는 점점 드물게 되었다.

관현악 작곡가들은 Eb 알토 색소폰을 가장 많이 사용해왔으나 소프라노, 테너, 그리고 바리톤 색소폰 역시도 사용된다. 심포닉(symphonic) 밴드에서 색소폰족은 흔히 아래 구성방식 중 한가지로 편성된다.

1. 두 대의 알토, 한 대의 테너, 한 대의 바리톤, [한 대의 베이스]

2. 한 대의 소프라노, 한 대 혹은 두 대의 알토, 한 대의 테너, 한 대의 바리톤, 한 대의 베이스

F조 소프라노 색소폰은 거의 사용되지 않으나, Ravel이 그의 Bolero에서 이 악기를 뛰어나게 사용했으므로 특별히 언급할 만한 작품이다. 또한 이 악기가 사용된 실내악 작품도 있다.

p.s:보통 재즈연주에서는 알토 색스폰,이 많이 쓰인다.. 음색이 재즈연주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 재즈 연주할때 강한 음색을 내기 위해서 메탈 피크를 주로 사용한다. 바리톤색스폰과, 베이스 색스폰도 있는데.. 이건 주로 실내악에서 사용함.


 

 

출처 : 김학권과 재즈
글쓴이 : The Bar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