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 리 (배기음)
‘할리데이비슨’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배기음이다. 삼박자의 말발굽 소리와 유사한 (영어로는 "potato-potato-potato"로 표현되기도 한다) 이 독특한 배기음은 45도의 각도로 배열되어 있는 두 개의 V형 실린더가 만드는 소리이다.
매니아들은 할리 엔진의 연소 주기가 인간의 심장 박동 주기와 비슷하다고 해서 다른 어떤 기계보다도 인간적이라고 생각한다.
할리데이비슨 배기음의 또 다른 특징은 ‘크다 (Loud)’ 라는 것이다. 조용한 지역에서는 몇 km 밖에서도 할리데이비슨이 달리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웅장하다.
여러 대의 할리데이비슨이 그룹을 지어 달리는 소리는 마치 지축을 울리는 듯한데, 모터사이클에 그다지 관심이 없는 일반인에게는 시끄럽다고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매니아들에게 더할 수 없이 매력적인 소리이다.
이러한 할리데이비슨만의 소리가 바로 할리데이비슨 구입 동기에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라는 것을 파악하고 있는 할리데이비슨 사는 그 소리의 보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최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할리의 배기음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부서인 NVH(Noise Vibration Harshness)를 설립하여, 갈수록 엄격해 지는 소음 및 환경 규제에 의해 불가피해진 할리데이비슨 배기 시스템의 변형이 할리데이비슨 고유의 소리 보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는 데에 주력하고 있다.
2. 진 동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에서 결코 빼 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특유의 ‘진동’이다. 시동을 걸고 엔진이 움직이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엔진이 차대에서부터 2~3cm 간격으로 크게 흔들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엔진이 마치 차대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이런 현상은 엔진을 차대에 고정시키는 방법 중 하나인 러버 마운트 방식 (차대에 엔진을 직접 고정시키지 않고 사이에 고무 부싱을 넣어 진동을 흡수하게 한 방법)에 의한 것이다.
현대의 엔진이 작동 여부를 알 수 없을 정도로 소음과 진동이 적은 것에 비하면 할리데이비슨의 고진동, 유소음 엔진은 경쟁력 측면에서 밀릴듯 싶지만, 실제로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라이더가 할리데이비슨에 열광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마치 말을 타고 있는 것처럼 확실히 살아 있는 느낌을 주는 할리데이비슨의 진동 때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 기 술
할리데이비슨의 엔진은 1930년대부터OHV(Over Head Valve)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캠축 (cam shaft)에 연결된 푸쉬로드 (push rod)가 다시 로커암 (rocker arm)을 밀어 밸브를 여닫는 방식을 말한다.
오늘날 대부분의 모터사이클이 OHC (Over Head Cam) 또는 DOHC (Dual Over Head Cam) 방식을 사용한다는 면에서 OHV 방식은 상당히 전통적인 기술이며, 할리데이비슨은 고집스럽게 이 방식만을 사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할리데이비슨만의 고유한 스타일과 소리, 진동을 유지하기 위해서 이다.
할리데이비슨에 영향을 받은 여타 메이커들이 그 스타일과 소리를 모방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였으나 성공하지 못한 이유는, 할리데이비슨이 전통적인 방식을 고수한 반면 다른 메이커들은 현대의 기술로 과거의 전통을 단순히 흉내 내고자 했기 때문이다.
올해로 창립 105주년을 맞은 할리데이비슨은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평가되어 질 수 있는 위험을 감안하면서까지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를 고집하고 있으며, 20년이 넘도록 연속 최대 순이익을 기록하며 제 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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