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orcycles & 그 이야기들

[스크랩] 행사 의전의 꽃, 폴리스 모터사이클

mistyblue 2013. 11. 18. 21:43



싸이카? 사이카?


폴리스 모터사이클은 일반인들 사이에 싸이카 혹은 사이카로 보다 보편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이카는 경찰이 활용하는 모터사이클 중에 사이드카 (Side Car: 모터사이클 본체 옆에 동승자가 같이 탈 수 있는 작은 차체)를 장착하고 있는 모델이 있어 유래된 폴리스모터사이클의 애칭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할리데이비슨, BMW, 혼다 등 다양한 모델들이 용도에 맞게 폴리스 모터사이클로 활용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할리데이비슨과 BMW로 양분되며 이의 대부분은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입니다.

 


한국의 할리데이비슨 폴리스 모터사이클은 일렉트라 글라이드를 기본으로 합니다. 낮은 무게중심으로 안정된 라이딩 자세가 가능하여 한 손으로는 바이크 운전을, 다른 한 손으로는 공무를 집행하는 데에 무리가 없으며, 카리스마 있고 늠름한 외관이 시선을 압도합니다.

 

역사와 함께 변신을 거듭한 폴리스 모터사이클


1900년대 초부터 활용되기 시작한 폴리스 모터사이클은 덩치가 큰 자전거에 엔진이 달려있는 듯한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사람의 힘이 아닌 동력을 통해 좁은 골목 사이사이를 쉽게 통과하는 폴리스 모터사이클의 위력에 대한 소문은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져나갔고 모터사이클 전반의 발전 속도와 더불어 그 기능과 성능이 급속도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에 폴리스 모터사이클이 소개 된 것은 1950년대. 그 때에는 이미 현재 우리가 도로에서 마주치는 폴리스 모터사이클과 매우 흡사한 모습을 갖추고 있었으며 그 후 수많은 의전 행사를 선두 지휘하는 행사 의전의 꽃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출처 : 소울 라이더 <Soul Riders>
글쓴이 : 필리 바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