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창립 105주년을 맞이하는 할리데이비슨에 대한 105가지 진실을 10회 연재하고자 합니다. 이미 아셨던 내용도 새롭게! 몰랐던 내용은 더욱 새롭게! 할리데이비슨에 관한 모든 것을 소개합니다.
모터사이클
1.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은 40여종에 달하며, 2008년도에는 이 중 27개 모델이 한국에 수입된다.
2. 할리데이비슨에는 Parts & Accessories 라는 모터사이클 부품만을 취급하는 부서가 있어서 고객들은 수천 가지의 모터사이클 부품으로 자신의 취향에 맞추어 바이크를 커스텀 할 수 있다.
3. 2008년식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 중 가장 가격대가 낮은 모델은 ‘스포스터 883’으로 11,000,000원이고, 가장 가격대가 높은 모델은 ‘울트라 클래식 일렉트라 글라이드’로35,500,000원이다.
4. 2008년식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 중 무게가 가장 가벼운 모델은 ‘스포스터 883’으로 247.2kg이고, 가장 무거운 모델은 ‘울트라 클래식 일렉트라 글라이드’로 369.2kg이다.
5. 현재 생산되는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 엔진 중 배기량이 가장 낮은 것은 에볼루션(Evolution XL) 엔진으로서 883cc이며, 1986년부터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6. 현재 생산되는 양산형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 엔진 중 배기량이 가장 높은 것은 트윈 캠 96(Twin Cam 96)로 1,584cc이다.
7. 할리데이비슨은 1994년에 특유의 배기음에 대한 특허를 출원했다.
8. 최초의 할리데이비슨 2기통 엔진인 브이 트윈 (V-Twin)은 1909년에 개발되었다.
9. 1957년 할리데이비슨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스포스터(Sportster) 모델을 출시하였으며 2007년식에 스포스터 50주년 기념 모델을 선보였다.
10. 1970년 할리데이비슨은 미국 유타주의 본네빌(Bonneville) 소금 사막에서의 테스트 드라이브에서 당시 모터사이클의 최고속도를 기록하였다. 스포스터 엔진을 탑재한 스트림라이너(Streamliner)가 기록한 평균 속도는 약 425km/h 이었다.
11. 1980년 할리데이비슨 모터사이클에는 체인 대신 케블라 재질의 벨트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벨트는 진동과 소음이 적고 관리 및 유지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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