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MFV 즉 선택적 유인전투차량은 현재 미 육군이 운용중인 M2 브래들리 보병전투차량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될 차세대 장갑차이다.(사진=미 육군)
OMFV(Optionally Manned Fighting Vehicle) 즉 선택적 유인전투차량은 현재 미 육군이 운용중인
M2 브래들리 보병전투차량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될 차세대 장갑차이다.
M2 브래들리는 지난 1981년부터 미 육군에서 사용된 이래 현재까지 6천 700여대가 생산됐다.
M2 브래들리는 미 육군이 이전에 사용하던 M113과 달리 보병전투지원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된 장갑차였다.
보병을 전장에 안전이 수송하는데 머무르지 않고, 강력한 화력을 제공해 적의 장갑차나 전차까지도
파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특히 지난 1990년 걸프전 당시 M2 브래들리 장갑차는 4일 동안 벌어진 100시간 지상전에서,
25mm 기관포와 토우(TOW) 대전차미사일을 이용해 이라크군의 전차와 장갑차를 파괴하며
전장을 주도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20여대의 M2 브래들리 장갑차가 파괴되었다.
20여대 가운데 17대는 아군의 오인사격으로 인한 피해였다.
M2 브래들리는 미 육군이 이전에 사용하던 M113 장갑차와 달리 보병전투지원이라는 새로운 개념이 도입되었다.
(사진=BAE 시스템즈)
2003년 이라크전쟁 때도 이러한 명성을 이어갔다.
또한 지속적인 성능개량을 통해 최상의 전투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하지만 어느덧 개발된 지 30여 년이 지나, 미 육군은 M2 브래들리를 대체할 신형 장갑차를 개발하기로 했다.
2003년 미 육군이 야심 차게 추진하던 FCS(Future Combat System) 즉 미래전투체계의 일환으로
M2 브래들리를 대체할 MGV(Manned Ground Vehicles)의 개발이 진행된다.
기존의 M2 브래들리보다 가볍고 수송이 용이한 MGV는 공통형 차체를 사용해 정찰에 특화된 기병전투차량,
전차, 보병전투차량, 자주포 등 다양한 파생형 차량을 만들 예정이었다.
MGV는 공통형 차체를 사용해 정찰에 특화된 기병전투차량, 전차, 보병전투차량, 자주포 등
다양한 파생형 차량을 만들 계획이었다.(사진=미 육군)
하지만 우리나라 돈으로 35조원 넘게 예산이 들어간 미 육군의 미래전투체계는 기술적 한계로 결국 실패했다.
2010년 미 육군은 GCV(Ground Combat Vehicle) 보병전투차량이라는 이름으로 M2 브래들리 대체
장갑차 개발을 이어갔다.
하지만 이 사업도 2014년 2월에 취소된다.
한동안 공백기를 가졌던 M2 브래들리 대체 장갑차 개발은 미 육군이 다영역작전을 새로운 군사교리를 채택하면서
OMFV로 새롭게 명명되었고 중요성도 높아지게 된다.
지난해 1월 OMFV 사업의 시제차량으로 독일 라인메탈과 미국의 레이시온이 팀을 이룬 링스 KF41과
제너럴다이나믹스 지상사업부가 만든 그리펜 Ⅲ가 선정되었다.
미 육군은 호주육군의 LAND 400 3단계 사업의 최종 2개 후보 장비 중 하나인 한화디펜스 레드백 장갑차의
OMFV 사업 참여를 강력히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사진=한화디펜스)
하지만 링스 KF41이 미 육군이 정한 시한까지 미국 내 시험장에 도착하지 못해 실격 처리되었고,
그 결과 제너럴다이나믹스 지상사업부가 만든 그리펜 Ⅲ가 유일한 시제차량이 되었다.
결국 미 육군은 더 많은 국내외 방위산업체들에 문호를 개방하기 위해 사업을 다시 시작한다고 선언했다.
이와 관련해 미 방산매체의 보도에 따르면, 미 육군은 호주육군의 LAND 400 3단계 사업의 최종
2개 후보 장비 중 하나인 한화디펜스 레드백 장갑차의 OMFV 사업 참여를 강력히 희망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대영 군사평론가 kodefk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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