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육군은 운용중인 UH-60 블랙호크 기동헬기를 대체하기 위해,
차세대 헬기 획득사업인 플라라(FLRAA)를 야심 차게 추진 중이다.
사진은 시코르스키사와 보잉사가 함께 만든 SB-1 디파이언트.
사진=미 록히드마틴사
미 육군은 운용중인 UH-60 블랙호크 기동헬기를 대체하기 위해,
차세대 헬기 획득사업인 플라라(FLRAA: Future Long-Range Assault Aircraft)를
야심 차게 추진 중이다.
기동헬기란 인원 수송이나 작전지휘 등 다목적으로 사용되는 군용헬기를 뜻한다.
4천여 대가 만들어진 UH-60 블랙호크는 베스트셀러 기동헬기로,
미국과 우리나라를 포함해 30여 개 국가에서 운용 중이다.
플라라(FLRAA)는 미래 장거리 강습기의 약자로 2019년부터 본격화 되었다.
2030년부터 미 육군에 전력화될 예정인 플라라는 사업초기 미국 내 방위산업체
수 곳이 뛰어들었지만 지난해 3월 미 육군은 검토 끝에 벨사의 V-280 밸러(Valor)와
시코르스키사와 보잉사가 함께 만든 SB-1 디파이언트(Defiant)로 후보기종을 압축한 상황이다.
그렇다면 미 육군은 왜 UH-60 블랙호크를 대체하려는 것 일까.
우선 아프간과 이라크 전을 겪으면서 이전과 달리 고산지대 및
사막과 같은 고온 환경에서의 작전이 늘어나게 된다.
플라라는 사업초기 미국 내 방위산업체 수 곳이 뛰어들었지만 지난해 3월 미 육군은
검토 끝에 시코르스키사와 보잉사가 함께 만든 SB-1 디파이언트(Defiant)와
벨사의 V-280 밸러(Valor)로 후보기종을 압축한 상황이다.
사진=미 육군
여기에 더해 미 육군이 다영역작전을 새로운 군사교리로 채택하면서
이에 맞는 속도가 빠른 신형 공중기동수단이 필요해졌다.
또한 UH-60 블랙호크는 지속적인 성능개량을 통해 최상의 전투력을 유지하고 있지만,
생산된 지 어느덧 40여 년이 흘러 이제는 대체기가 필요한 상황이다.
미 육군의 FVL(Future Vertical Lift) 즉 미래수직이착륙기 계획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플라라에는
기존의 헬기들에는 쓰이지 않는 독특한 방식의 수직이착륙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우선 벨사의 V-280 밸러는 V-22 오스프리에 사용된 틸트로터(Tilt-rotor) 방식을 사용한다.
SB-1 디파이언트는 동축 회전익 즉 하나의 축에 두 개의 로터를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테일로터 대신 기체의 속도를 높여줄 프로펠러를 장착하고 있다.
사진=미 록히드마틴사
날개 양 끝에 로터를 달고 로터의 회전에 의해서 수직으로 이륙하고,
순항 비행 중에는 로터 축을 앞으로 경사지게 하여 터보프롭 비행기로서 비행한다.
반면 시코르스키사와 보잉사가 함께 만든 SB-1 디파이언트는 동축 회전익
즉 하나의 축에 두 개의 로터를 반대방향으로 회전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테일로터 대신 기체의 속도를 높여줄 프로펠러를 장착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들이 사용되어 V-280 밸러와 SB-1 디파이언트는
UH-60 블랙호크 보다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미 육군은 올 하반기 V-280 밸러와 SB-1 디파이언트 가운데 하나를
플라라 사업 기종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사진=벨
우선 V-280 밸러는 순항속도가 시속 520km에 달하며,
SB-1 디파이언트는 시속 460km를 목표로 하고 있다.
반면 UH-60 블랙호크는 순항속도가 시속 280km에 불과하다.
미 육군은 올 하반기 V-280 밸러와 SB-1 디파이언트 가운데 하나를
플라라 사업 기종으로 채택할 예정이다.
플라라에 채택된 기종은 향후 공격헬기로도 개발되어,
미 육군이 운용중인 AH-64 아파치 공격헬기를 대체할 예정이다.
이밖에 우리 군도 현재 운용중인 UH-60 블랙호크의 수명이 다하면
차세대 기동헬기로 교체할 계획이다.
이 때문에 플라라 사업에서 미 육군이 어떤 기종을 결정하느냐에 따라
우리 군의 UH-60 블랙호크 대체에도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김대영 군사평론가 kodefkim@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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