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퇴역 군용기도 ‘천조국 클래스’, 도입 시 중·러 최신 기종 압도
미 공군 살림은 대부분 '유지비'
하원을 장악한 공화당은 전체 정부 지출 증가엔 반대하면서도미 공군에는 실로 다양한 유형의 항공기와 무기가 있다.
일견 많아 보이는 예산 37조 원도 그때그때 신무기를 구매하려면 빠듯한 규모다.
미 공군의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전투기 구매 수량이
고작 72대뿐이라는 점이 이를 방증한다.
지난해 3월 기준 미 공군 전투기가 2183대에 달하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 전투기 전력의 3.2%를 교체할 수 있는 정도다.
미 공군이 새로 구매할 전투기는 F-15EX 24대, F-35A 48대다.
반면 조만간 퇴역할 예정인 전투기 수량은 그 2배에 가까운 131대다.
전투기 말고도 전체 기종으로 범주를 넓히면
미 공군이 2024회계연도에 퇴역시키려는 항공기는 310대에 달한다.
어지간한 중견 국가의 공군을 새로이 만들 수 있는 규모다.
퇴역을 앞둔 미 공군 항공기는 대부분 꾸준한 개량과 수명 연장 개조를 받은 덕에
다른 나라의 1선급 전력과 대등하거나 그 이상의 성능을 지녔다.
그럼에도 미국은 이들 기체가 노후화된 탓에 유지비가 많이 든다며
과감한 퇴역 조치를 결정했다.
미국이 퇴역시킬 전투기 면면을 보면 "역시 미국이구나"라는 감탄이 나올 정도다.
우선 '현존 최강 전투기'로 불리는 F-22A 랩터가 32대나 퇴역할 예정이다.
1990년대 중반부터 생산된 이 모델의 기령(機齡)은 30년이 채 안 됐다.
이른바 '글로벌 스트라이크' 패키지 개량 덕에 공중전은 물론
JDAM(합동직격탄)을 이용한 지상 정밀 타격도 가능할 만큼 성능이 우수하다.
다만 현용 블록 30·35·40버전보다 구형이라는 이유로 퇴역이 결정된 것이다.
이른바 'F-22의 전설'을 세운 기종이 바로 F-22A 랩터다.
2006년 6월 '노던 에지' 훈련에서 F-22는 F-15 등 4세대 전투기와 모의 공중전을 벌여
144 대 0 전적으로 승리했다.
이때 일화에서 알 수 있듯이 랩터는 현존하는 4~4.5세대 전투기를
일방적으로 압도하는 가공할 성능을 갖췄다.
그럼에도 "노후화로 비용 부담이 크고 신예기를 도입하는 게 낫다"고 판단한
미군의 결정에 다른 나라들은 놀랄 수밖에 없다.
1970년대 기종도 성능 개량으로 '현역' 수준
미군이 퇴역시킬 예정인 또 다른 전투기 모델은 F-15C/D다.골든 이글의 대표적 강점은 '눈'이 밝다는 것이다.
APG-63(V)3 AESA 레이더로 중국 J(젠)-11, J-16 같은 대형 전투기를
최대 296㎞ 거리에서 탐지할 수 있다.
복잡한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전파를 방사하기에
중국 전투기의 레이더 경보 수신기(RWR)로는 자기가 조준된 것조차 인식할 수 없다.
일본 가데나 공군기지에서 운용된 일부 기체엔
'레기온 포드(Legion Pod)'로 명명된 장거리 적외선 탐지·조준 장치가 탑재됐다.
이 장비를 사용하면 중국 J-20 같은 스텔스 전투기도
원거리에서 탐지해 공격할 수 있다.
실제로 미 공군은 레기온 포드로 장거리에서 표적기를 탐지·추적한 뒤
중거리 공대공미사일을 발사해 격추시키기도 했다.
골든 이글은 헬멧 장착 조준 시스템(JHMCS)과 이에 연동되는
AIM-9X 미사일 운용 능력도 갖췄다.
전통적 형태인 근접 공중전은 적기의 꼬리를 물기 위해
전투기를 급기동시키는 등 운용 방식이 복잡하다.
반면 JHMCS가 있으면 조종사가 헬멧을 쓴 채 적기를 바라만 봐도
어느 방향에서든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다.
중국, 러시아의 '수호이' 전투기가 에어쇼 같은
화려한 공중기동으로 근접 공중전을 시도해도
별 어려움 없이 제압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정도 성능을 갖춘 전투기가 미 공군에선 2026년까지
일선에서 물러나는 퇴물 아닌 퇴물 신세다.
자타공인 현존 최강의 전천후 지상 공격기 A-10C 42대도
2024회계연도 예산안에 따라 퇴역 대상이 됐다.
A-10C는 여러 실전에서 어지간한 대공포나 소형 휴대용 지대공미사일 공격에도 거뜬한
강한 맷집을 입증했다.
각종 정밀유도무기로 아군 지상 병력에 초정밀 공중 화력을 지원하는 걸작이다.
미군은 올해 21대를 시작으로 매년 수량을 조정해 2029년까지 전량 퇴역시킬 예정이다.
이에 따라 오산공군기지에 주둔 중인 제51전투비행단 제25전투비행대 소속
A-10C 공격기 24대도 몇 년 안에 다른 기종으로 대체된다.
탐색구조헬기, 조기경보통제기 등 퇴역 기종 다양
이 중 HH-60G는 적진에 고립된 조종사를 구출하는 탐색구조헬기로 유명하다.
걸프전에서 데뷔한 이 기체들은 평균 기령이 30년이 채 되지 않았다.
정비만 잘하면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헬리콥터의 구조적 특성상
아직도 쌩쌩하다고 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 후속 모델 HH-60W가 본격적으로 배치되기 시작하면서 퇴역이 결정됐다.
HH-60G는 지속적인 성능 개량, 기골 보강 덕에 어지간한 특수전 헬기보다 뛰어난
저공 침투·장거리 비행 능력을 갖췄다.
미국 이외 국가 입장에선 굳이 퇴역시킬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 들 정도다.
미 공군 E-8C 정찰기. [미 공군 제공]
미국 애리조나주 투손의 제309항공우주 정비·재생 전대에 보관된 각종 군용기. [GettyImages]
"北·中 군사 대응 능력 높이겠다"고 미국에 어필해야
만성적인 전투기 부족에 시달리는 한국 공군엔 지금이 기회일 수 있다.실제로 미국은 육해공군을 가리지 않고
막대한 퇴역 장비들을 치장물자로 보관하고 있다.
이 중 일부를 종종 해외에 임대·매각하기도 한다.
인도네시아 공군의 현용 주력 전투기 F-16C 24대가 바로 그런 사례다.
미 공군에서 퇴역해 보관 중이던 기체를 인도네시아 측이 구매한 것이다.
대대적 성능 개량과 예비 부품 패키지를 포함해
대당 3100만 달러(약 405억 원)에 사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신품 F-16 전투기 패키지 가격의 3분의 1 수준이다.
이번에 미 공군이 퇴역시키는 항공기는 기체 상태가 비교적 양호할뿐더러,
한국 공군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모델이 적잖다.
물론 이를 구매하려면 미 정부를 설득하는 게 급선무다.
한국이 미국의 중고 항공기를 사들여
대북·대중 군사 대응 부담을 덜어주겠다고 어필하면 상당한 설득력이 있을 것이다.
한국군 지휘부의 발상 전환과 정부의 예산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가성비' 높게 공군력을 강화할 절호의 기회다.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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