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s & camping cars

[스크랩] 페라리의 혁신적 기술 `599 GTB 피오라노(Fiorano)`

mistyblue 2013. 4. 8. 00:09

현재까지 페라리에서 생산된 모델 중 가장 강력한 모델은 '엔초 페라리'다.

이러한 '엔초 페라리'에 사용되었던 기술이 그대로 반영된 모델이 바로 '페라리 599 GTB 피오라노(Ferrari 599 GTB Fiorano)'로, 페라리의 혁신적 기술의 집합체라 할 수 있다.

피닌파리나에서 디자인한 '599 GTB 피오라노'는 과거 페라리의 모델인 '250GT', '275GTB', '365GTB4', '550', '575M Maranello'를 계승한 모델이라 할 수 있다.

기술개발 측면에서는 알코아의 알루미늄 스페이스 프레임을 사용했으며, 혁신적인 서스펜션 시스템은 델파이의 손을 거쳤다.

599 GTB 피오라노의 ‘599’는 엔초 페라리에 사용되었던 620마력, 12기통 엔진의 배기량을, ‘GTB’는 페라리의 가장 유명한 페라리 베를리네타의 'Gran Turisumo Berlinetta'의 약자를, 그리고 ‘Fiorano’라는 이름은 페라리의 레이싱카 및 로드카의 개발과 연구를 위해 사용하는 테스트 트랙에서 유래된 것이다.

'599 GTB 피오라노'의 개발 목적에는 과거 페라리의 명성을 쌓아올리는데 큰 기여를 한 'F40'을 뛰어 넘는 성능을 제공하고자 한 페라리의 야심이 숨어있다.

성능 외에도 599 GTB 피오라노는 그동안 F1을 통해 습득한 혁신적인 시스템과 기술진화에 의한 획기적 성능을 보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것을 계기로 실내공간의 확보 및 최고의 승차감, 인간공학, 안전부문에서도 최고 수준을 확보하려 했다.

페라리의 풍동 테스트를 거쳐 완성된 '599 GTB 피오라노'는 다운포스와 드래그에서 놀라운 결과를 보였다.

차체 하부의 최적화, 후방 디퓨저와 플라이 버트리스를 통해 시속 300km/h에서 160kg의 다운포스 수치를 이끌어낸다. 또한 공기저항계수도 0.336에 불과하다.

배기량 5,999cc의 엔진은 1리터당 최대 출력 103마력을 자연흡기로 뿜어내는 V12 엔진으로 각각의 실린더 헤드 트윈 오버헤드 캠샤프트로 하여금 가장 능률적으로 토크를 전달하게 했고, 모든 엔진의 회전수에 맞게 작동되도록 했다.

엔진과 트윈 플레이트, 저관성 클러치는 무게중심을 낮추도록 설계되었고, Chain Driven Distribution을 사용하여 소음을 최대한 줄였다. 최고 엔진회전은 8,400rpm에 이르며, 최대 토크는 62kg.m/5,600rpm, 최고 출력은 엔초의 엔진을 튜닝하여 620hp/7,600rpm을 자랑한다.

599 GTB 피오라노는 개발과정에서 엔진이 내는 소음에 대해 특별히 신경을 써 V12 엔진 흡기구와 배기구에서 나오는 소음을 최대한 줄일 수 있었다. 또한 0~100km/h까지 순간가속은 불과 3.7초 만에 이루어지며, 최고시속은 330km/h에 이른다.

599 GTB 피오라노를 통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새로운 F1 기어박스는 모든 페라리 모델에 사용된 기존 F1 기어박스의 연장선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신형 F1 기어박스는 변속 요소 중의 하나인 탄력과 엔진, 기어박스 프로그램의 전자적 변환장치를 사용하여 변속타이밍을 단축시킨다. 이를 통해 변속은 매우 빠른 시간에 이루어진다.

이 시스템은 마네티노 주행기능 셀렉터와 통합되어 있으며, 운전자는 자동모드(AUTO) 또는 일반 수동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599 GTB 피오라노'는 인테리어에서도 스포티함과 정교함이 돋보인다.

운전석과 제어 장치는 카본과 알루미늄으로 보다 기능적으로 만들어졌으며, 조수석 부분은 고급 가죽으로 마무리했다.

게다가 스티어링 휠과 알루미늄 패신져 컨트롤, 마네티노(manettino) 주행기능 셀렉터, 레드 또는 옐로우 바탕의 엔진회전계를 비롯하여 승객을 위한 몇 가지 장치들과 새로운 카본 파이버 사이드 레스트가 있는 시트, 중앙 콘솔의 손잡이 등 매력적인 새로운 스타일 라인을 제공한다.

599 GTB 피오라노는 모든 페라리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고, 자신에게 딱 맞게 맞춤제작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옵션들은 레이싱과 트랙, 외장과 칼라, 인테리어와 최고급 마감재 등 각종 편의장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피오라노의 SCM 서스펜션 시스템은 기존의 올레오다이나믹 시스템과 달리 도로의 상태와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이것이 가능해진 이유는, 전기적으로 컨트롤되는 자기장이 댐퍼 주위에 발생하여, 댐퍼 내부의 특수한 오일의 농도를 변화시켜 댐핑력을 강화 또는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599 GTB Fiorano는 이전의 페라리와 다른 진보된 바디 컨트롤과 핸들링, 주행 안전성이 증가된 성능을 확보하였다. 그 결과 가속, 제동 그리고 코너링에서 좀더 안전하고,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운전석과 각종 컨트롤 스위치는 카본파이버와 알루미늄으로 보다 기능적으로 제작되었으며, 조수석 또한 최고급 가죽시트로 제작되었다.또한 어떤 주행상태에서도 탑승자를 확실히 지지할 수 있는 레이싱 시트를 제공한다.

599 GTB 피오라노에 장착되는 옵션은 Bi-xenon 전조등, LED 제동등, 자동 전조등 점등 및 레인 센서, 듀얼존 에어컨디셔닝시스템, 스테레오시스템, 전자식 스티어링휠 틸팅 기능, 이모빌라이져 등이 있다.

피오라노는 페라리만의 차별화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 시스템을 통해 보다 독창적이며, 고객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제작된다.

599 GTB 피오라노의 옵션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하면 레이싱과 트랙, 외관과 칼라, 인테리어와 원자재, 장비와 여행옵션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레이싱과 트랙 옵션은 CCM 브레이크, 20인치 타이어, 롤바, 스쿠데리아 엠블럼, 다양한 컬러의 브레이크 캘리퍼로 스포티함을 더해 완벽한 차로서 거듭날 수 있게 한다.

인테리어와 원자재 옵션은 스페셜 카본 도어트림, 계기판, Enzo Ferrari의 스페셜 LED Display 카본 스티어링 휠이 있다. 다양한 종류의 가죽 트림들 또한 시트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여행과 장비 옵션으로는 파킹센서, iPod 연동시스템, 이모빌라이저, 여행용 가방세트를 비롯한 특별 제작 용품들이 있다.

이러한 '599 GTB 피오라노'는 페라리가 만든 또하나의 예술품이라 할 수 있다. 스포티한 특성과 안락함의 균형은 장인정신이 결합된 수작업과 차량 한대 한대에 대한 세밀함이 녹아있는 것이다.

599 GTB 피오라노는 국내에서 페라리 공식 수입업체인 FMK를 통해 판매되는데, 가격은 4억 3천만 원이다.

 

 

출처 : 항상 여기 이자리에....
글쓴이 : 건이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