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litary

미국은 왜 핵폭격기 B-21 개발에 올인할까

mistyblue 2021. 9. 26. 15:49

'비효율'의 종말..구형보다 싸고 좋은 '가성비'

B-1B, B-2 순차 퇴출…전력 공백
스텔스 갖춘 장거리 전략폭격기 필요

비용 상승 억제하며 고성능 기체 개발
초음속 폭격기 B-21 탄생…2025년 도입
B-2보다 높은 스텔스 기능…가격은 저렴

 

미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퇴역하는 B-1B.

24일(현지시간) 미 공군 글로벌타격사령부(AFGSC)가 공개했다.

미 공군은 낡고 정비 비용만 많이 드는 구형 폭격기들을 순차적으로 퇴출하고

2025년부터 신형 B-21을 도입할 계획이다. 미 공군 제공

 

미국이 개발 중인 차세대 스텔스 전략폭격기 ‘B-21’

레이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잠수함탄도미사일(SLBM)과 더불어

‘3대 핵전력’으로 이 기체를 개발한다는 목표입니다.

 

별칭인 ‘레이더’는 진주만 공습으로 충격을 받은 미국이

곧바로 장거리 폭격기로 일본 주요 대도시를 폭격해

사기를 높인 ‘두리틀 공습’에서 따왔습니다.

 

기체를 자세히 보면 노스롭그루먼이 개발한 스텔스 전략폭격기

‘B-2’ 스피릿과 비슷합니다.

이름도 흡사합니다.

B-2는 여러분이 잘 아시다시피 1기당 7억 달러(한화 8200억원)라는

막대한 비용을 들여 만든 ‘세계에서 가장 비싼 폭격기’입니다.

 

무장과 각종 부가 장비까지 합하면 1기당 생산 가격이

20억 달러(2조 3500억원)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그래서 1980년대 말부터 개발을 시작해 1999년까지

겨우 21대만 생산됐습니다.

 

초기엔 미래 지향적 디자인에 스텔스 기능까지 갖춰 호평을 받았지만,

이후에는 ‘돈 먹는 하마’로 불렸습니다.

 

●1기에 2조원…“이젠 ‘비효율’ 용납 못한다”

그러고보니 B-21도 노스롭그루먼이 개발 중입니다.

그럼 심각한 비효율과 시행착오도 그대로 승계한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미국이 이 폭격기 도입에 전력을 다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미 공군 글로벌타격사령부(AFGSC)는

캘리포니아주 에드워즈 공군기지에서 퇴역하는 초음속 전략폭격기

‘B-1B’ 랜서의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최근 한꺼번에 퇴역한 17대 중 마지막 기체였습니다.

이제 B-1B는 45대만 남았습니다.

 

B-21 예상도. B-2와 매우 흡사한 모양이다. 배경은 미 엘스워스 공군기지. 미 공군 제공

 

B-1B는 1984년 초도비행을 한 낡은 폭격기로,

개발 당시엔 저고도 침투용 초음속기라는 기술이 부각됐습니다.

그러나 AFGSC는 B-1B의 순차 퇴출을 선언하면서

“이제 정비사들이 다른 항공기를 정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쏟게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기체는 1988년 100기를 마지막으로 생산이 중단됐습니다.

B-2보다 앞선 1970년대부터 개발을 시작해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B-2 대비 낮은 스텔스 기능에도 가격이 그다지 저렴하지 않습니다.

1기당 도입 비용은 3억 1700만 달러(3700억원)였습니다.

 

운용비와 정비 비용까지 감안하면 최근엔 비효율을

더이상 감당할 수 없을 정도가 됐습니다.

B-1B나 B-2는 1시간 운용하는데 무려 5000만~6000만원의 비용이 듭니다.

미국의 전략폭격기 1기를 한반도로 띄우는데 10억원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미국은 과거 ‘세계의 경찰’을 천명하며 국방비를 쏟아부었지만,

최근엔 이런 낭비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데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탄생한 것이 바로 B-21인 겁니다.

 

●손자도 탄 B-52 계속 간다…가성비 끝판왕

 

B-52H 폭격기. 연합뉴스

 

‘성층권의 요새’로 불리는 전략폭격기 B-52는 1952년에 초도비행을 시작해

70년이라는 오랜 세월 동안 운용됐습니다.

할아버지와 손자가 같은 기종을 조종했다는 전설같은 얘기도 있습니다.

 

기체 가격은 1기당 5400만 달러(640억원)로 비교적 ‘저렴’합니다.

정비 부담도 적죠.

대륙간 고공비행이 가능해 이른바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미 공군은 공군력 우세를 유지하기 위해 2040년대까지

B-52를 계속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렇지만 B-52는 분명한 한계가 있습니다.

스텔스 기능이 없다는 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B-52는 길이만 48.0m, 폭은 56.4m에 이릅니다.

‘레이더 노출 면적’(RCS)이 무려 100㎡로 은밀한 침투는 불가능합니다.

 

B-1B는 길이 44m, 폭 41m로 적지 않은 크기이지만 RCS가 10㎡입니다.

길이 20.9m, 폭 52.1m인 B-2는 RCS가 0.75㎡로 ‘큰 새’ 정도로 보입니다.

새로 개발하는 B-21은 ‘골프공’ 크기 정도로 RCS를 낮춘다는 목표입니다.

기체 폭도 45.7m로 B-2에 비해 작습니다.

 

B-2와 B-21의 크기, 무장량 비교. 크기가 작고 무장량도 절반에 불과하다.

스텔스 기능은 높이고 스마트폭탄을 장착해 몸집을 크게 줄였다. 미 공군 제공

 

B-1B는 거대한 무장량으로 이름이 높습니다.

내부에 34t, 날개 등 외부에 27t을 실을 수 있습니다.

B-52의 2배입니다.

스텔스 기능이 핵심인 B-2는 내부에 무장을 모두 넣어야 하지만

무장량이 B-52에 맞먹는 27t입니다.

 

●더 싸고 더 좋게…신형 폭격기 개발 이유

그런데 새로 개발하는 B-21은 무장량이 13.5t으로 B-2의 절반에 불과합니다.

이는 이유가 있습니다.

과거 폭격기 공격 방식은 넓은 무장창에 재래식 폭탄을 싣고

먼 거리를 날아가 쏟아붓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엔 레이더파가 도달하지 못하는 먼 거리에서

5m도 안 되는 오차로 폭탄을 꽂아넣는 ‘정밀유도폭탄’이 대세가 됐습니다.

실제로 B-21은 ‘B61-21 전술핵폭탄’과 장거리 순항미사일 등

스마트 폭탄을 주로 운용할 예정입니다.

 

미 공군이 지난 7월 공개한 B-21 가상 이미지. 미 공군 제공

 

미 의회에 따르면 B-21은 이런 첨단 기능을 갖추고도

1기당 도입 예산이 평균 5억 5000만 달러(6500억원)가 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B-2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더 성능이 좋은 스텔스 전략폭격기를

도입할 수 있다는 겁니다.

 

B-1B와 단순 비교하면 비싼 것 같지만,

1980년대 물가와 고도화된 스텔스 기능을 감안하면 가성비는 훨씬 높습니다.

이는 기존 B-2, U-2, F-22 등 첨단 기체에서 사용했던 플랫폼을

그대로 이어받았기 때문이라고 의회 보고서는 설명했습니다.

또 개발 초기에는 유인기로, 이후에는 ‘무인기’ 개발도

가능하도록 한다는 내용도 담겼습니다.

 

B-21은 장거리 비행에 초점을 맞춘 B-2와 달리

‘초음속 비행’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은밀하게 빠른 속도로 치고 빠지는 전략에 사용할 목적인 겁니다.

 

미 의회와 공군은 B-1B와 B-2를 순차적으로 퇴역시키면서

2025년부터 B-21을 100여대 도입한다는 계획입니다.

이것이 세계 힘의 균형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잘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