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발전·강력·치명적 전투기”
‘47대 대통령’에서 명칭 따온 듯
“5년간 실험 비행” 사업자는 보잉
2030년대 중반 실전 배치 전망


“하늘을 지배한다.”
베일에 가려져 있던 미국의 차세대 전투기가 공개됐다.
2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공군의 6세대 최첨단 전투기 사업자로 보잉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백악관에서 피트 헤그세스 국방장관과 함께 기자회견을 연 트럼프 대통령은
“엄격하고 철저한 경쟁 끝에 미 공군은 차세대 전투기 사업자로 보잉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980년대에 개발돼 현재 운용 중인 세계 최강 F-22 등
5세대 전투기를 이을 6세대 전투기의 명칭을 ‘F-47’로 정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47은 아름다운 숫자”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제47대 대통령인 트럼프는 자신의 대통령 재임 순번을 따
전투기 명칭을 ‘F-47’로 명명한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F-47에 대해 “지금까지 만들어진 것 중 가장 발전되고 가장 강력하고,
가장 치명적인 전투기가 될 것”이라며 “최첨단 스텔스 기술, 기동성 등 지금까지 없었던 수준”이라고 했다.
그는 “이 전투기의 실험용 버전은 거의 5년 동안 비밀리에 비행을 해왔다”며
“우리는 이 항공기가 다른 어떤 나라의 항공기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갖고 있다고 확신한다”라고 덧붙였다.
또 “적들은 그 속도를 예상하지 못할 것”이라며
“내 임기 동안 이 멋진 항공기들이 하늘과 땅을 누빌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출시 준비가 완료됐지만, 계약 가격을 공개할 수 없다면서
“공장의 일부 기술과 공장의 규모, 비행기 크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 공군은 제6세대 첫 전투기인 F-47을 2030년대 중반쯤 실전 배치할 목표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투기 가격은 현재 8000만 달러(약 1172억원)에 달하는 F-35보다 훨씬 비쌀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일각에선 ‘제6세대 유인 전투기’ 실전 배치 시기가 되면,
무인으로 운용되는 자율 드론 전투기나 반(半)자율 드론 전투기가 대세를 이루게 될 것이라며
개발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혀왔다.
미 공군은 F-47 전투기를 반(半)자율 드론 전투기와 함께 편대를 이뤄 운용하도록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美 공중우위 확보를 위한 기념비적 도약…미래전서 적 능가”

같은날 미 공군은 데이비드 올빈 참모총장 명의 성명에서
“F-47 계약은 향후 수십년 간 미국의 공중우위 확보를 위한 기념비적인 도약”이라고 평가했다.
공군은 “군통수권자인 트럼프 대통령과 헤그세스 국방부 장관의 지시 및 리더십 아래
미국이 세계 최강 공군 지위를 유지하겠다는 우리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단지 또 다른 전투기를 만드는 것이 아니다.
F-47을 통해 우리는 전쟁의 미래를 형성하고 적에게 경고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F-47은 진정한 세계 최초의 유인 6세대 전투기”라며
“미 공군에 도전하는 모든 적을 능가하고, 전술적으로 압도하도록 설계됐다”라고 설명했다.
미 공군은 “F-47은 전례 없는 ‘성숙도’(maturity)를 갖췄다.
F-22는 현존 최고의 공중우세 전투기고 현대화를 거쳐 성능이 더욱 향상될 것이지만,
F-47은 세대를 뛰어넘은 도약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미 공군은 미국의 하늘을 수호하고, 억지력이 흔들리지 않도록 할 것이다.
F-47을 통해 적의 균형을 무너뜨리고 궁지에 몰아넣으며
우리의 글로벌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윤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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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군용기 제작업체인 록히드마틴과 보잉, 노스롭 그루먼이 참가했으나
노스롭은 스텔스 폭격기 B-21 개발을 맡으면서 2023년쯤 경쟁에서 물러났다.
이후 록히드마틴과 보잉의 양자 구도로 경쟁했으나 조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비용 등을 이유로 NGAD를 지속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를 실시하면서
관련 의사결정을 차기 행정부에 넘겼다.
트럼프 행정부는 F-47이란 이름을 공개하면서 사업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신속하게 밝혔다.
F-22는 세계 최강 스텔스기로 평가받지만, 냉전 시절 기술에 기반하고 있다.
6세대 전투기 개발을 진행중인 중국과 러시아에 맞서 공중 우위를 지속하려면
F-22·F-35로는 한계가 있다.

F-47은 중국·러시아 등의 방공체계·항공기 기술이 갈수록 발전하면서
스텔스 성능의 우위가 약해지는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기술들이 대거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F-47의 모체인 NGAD는 전투기 뿐만 아니라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갖춘 협력 전투 항공기(CCA) 드론,
신형 엔진, 무장, 전자장비, 네트워크, 전투 관리 기능 등을 포괄한다.
이 모든 최신 기술이 융합되어 F-47의 전투력을 구성한다.
기체 능력만 바라본다면, 그 실체를 간과할 수 있다.
F-47과 CCA는 유·무인 복합체계를 갖춰 전투를 치른다.
CCA는 미국 무인기 업체인 제너럴 다이나믹스와 안두릴이 참여하고 있다.
F-47 1대에 CCA 2대 이상이 배치되며, 공중전·지상공격·레이더 파괴 등의 임무를 맡을 예정이다.

공개된 그림대로 F-47이 개발된다면, 보잉이 1990년대 기술실증기로 만든
YF-118G 등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1996년 첫 비헹을 한 YF-118G는 스텔스 기술과 새로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방법을 시험하는데 사용된
단좌형 스텔스 기술 시연기로서 수직꼬리날개가 없다.
이같은 컨셉은 F-47과 유사하다.
F-47 기체 전방에 카나드(보조날개)가 있는 것은 독특한 형태다.
스텔스기 중에서 카나드를 갖춘 것은 중국 J-20 정도다.
일반적으로 카나드가 스텔스 성능을 떨어뜨린다는 인식 때문이다.
F-47이 수직꼬리날개를 갖추지 않는다면, 카나드가 기동성과 안정성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스텔스 성능을 일부 낮추더라도 전투기로서의 기동성은 유지한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중국군의 중장거리 타격능력이 계속 강화되는 상황에선 오키나와·괌 등
중국과 가까운 인도태평양 서부 지역의 미군 거점에 대한 위협도 증대될 수밖에 없다.
그만큼 먼 곳에서 동아시아로 날아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장거리 비행성능과 더불어 빠른 속도가 필요하다.
스텔스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각종 무장을 기체에 수납하는 내부 무장창도 갖출 전망이다.
유·무인 복합체계를 적용해서 유인 전투기가 다수의 무인기를 함께 운용해서
전투력을 높이고 비용은 절감하는 방식을 사용하면 F-35보다 훨씬 강한 위력과
작전적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다.

F-47 개발을 보잉이 맡은 것은 미국의 정치·군사·산업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보잉은 지난해 1월 알래스카 항공 737 맥스9 여객기의 동체 일부가 비행 중 떨어져 나가는 등
잇따른 사고로 위기에 직면했다.
지난해 10월에는 투기 등급으로의 강등을 막고자 240억 달러(35조 2320억 원)의 자금 조달에 나섰다.
KC-46A 급유기는 일부 기체에서 균열이 발생했고, T-7A 훈련기는 일정이 지연되는 상태다.
F-15EX는 미 공군 발주 물량이 당초 예상보다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록히드마틴이 F-35를 앞세워 스텔스 전투기 시장을 휩쓸고 있고,
노스롭 그루먼은 첨단 폭격기 분야에서 기반을 다지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유사한 수준의 역량을 갖춘 방위산업체가 복수로 존재해야
경쟁에 기반해 기술 개발과 전력화 등을 빠르게 추진하고,
각각 차별화된 무기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실제로 중국은 중국 항공공업그룹 산하 청두항공기공업그룹(CAC)이 J-20을 만들었고,
센양항공기공업그룹(SAC)이 J-35를 만들었다.
CAC와 SAC는 각각 6세대 스텔스기를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도 록히드마틴이 5세대 스텔스기인 F-35의 성능 향상과 유지 보수에 집중하고,
보잉은 6세대 스텔스기 개발에 집중하면 복수의 업체가 스텔스기 기술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F-47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제공권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미국의 의지를 뚜렷하게 드러낸 전투기다.
개발이 성공하면, 기존 공중전 판도를 바꿀 정도의 성능을 과시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미·중 전략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F-47이 미칠 영향이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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