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틴 재즈 Bossa Nova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하여
Bossa nova의 탄생
Bossa nova는 공식적으로 브라질 lable인 Odeon에서 Tom Jobim이 곡을 만들고 Vinicius de Moraes가 가사를 만든 Chega de Saudade와 Joao Gilberto가 만든 Bim Bom이 들어있는 Joao Gilberto가 연주한 싱글앨범이 나온 1958년 8 월을 그 시작이라고 한다. 거의 만장일치로 bossa nova스타일의 시작은 Joao Gilberto이며 이미 그는 그의 싱글앨범이전에 1958년 Tom Vinicius의 공동작인 Elizeth Cardoso의 앨범 Cancao do Amor Demais에서 이미 두 곡에서 그의 연주를 보여주고 있다.
jazz에 영향을 받아서 많은 불협화음을 내는 코드로 화음을 만드는 기이한 능력을 가진 Bahia의 Juazeiro에서 온 Joao이 브라질음악사를 바꾼 새로운 음악장르인 bossa nova를 열게 된다.
1940년대 중반부터 인상주의 작곡가인 Debussy와 Ravel의 영향, 기존의 samba
음악으로 대변되는 민속음악에 대한 중산층들의 불만, Chet Baker, Stan Kenton, Stan Getz의 cool jazz의 영향, Frank Sinatra로 대변되는 미국의 세련된 pop 음악의 영향, 전후의
희망과 새로운 민주정부의 시작으로 브라질 음악계는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었으며 그 결과로 일련의 뛰어난 뮤지션들이 출현하게 된다. 그 들은 뛰어난 guitarist Garoto 1), Luiz Bonfa, Joao Donato, 작곡가이자 pianist인 Johnny Alf이다. 그들은 samba와 jazz의 접점을 추구한 선구자이였다.
또 다른 bossa nova의 이정표 중의 하나는 1946년의 Dick Farney의 Copacabana (Joao de Barro/ Alberto Ribeiro)의 녹음이다. 이 곡은 거장 작곡자이자 Antonio Carlos Jobim의 후원자이기도 한 modernist인 Radames Gnattali가 편곡을 맡았으며, 몇몇 평론가들을 이 곡을 samba와 jazz가 합쳐진 bossa nova의 원형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 즈음에는 Farney의 라이벌로 vocal group인 Namorados da Lua와 활동을 하는 Lucio Alves가 있었다고 한다. 또 이런 경향과 달리 전통을 고수하는 Dorival Caymmi 와 Tito Madi같은 뛰어난 작곡가들이 뛰어난 역량을 보여주고 있었으며 samba cancio의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은 매우 고급스러운 samba 음악을 보여주고 있었다.
Bossa Nova의 잊혀진 28명의 名人들 1
흔히들 bossa nova을 samba 리듬에 jazz적인 감각을 더 한 것이라 정의하고, 또 어떤 이는 아예 jazz의 일부분처럼 여기기도 하는데, 이런 이면엔 아마도 Getz/Gilberto앨범의 너무나 큰 성공에 있는 듯하다. Milton Banana의 감각적인 drum 리듬, Joao Gilberto의 차분한 듯 하면서도 들썩거리는 guitar,Jobim의 melody와 정제된 piano소리,속삭이는 듯 나른한 Astrud Gilberto의 노래, 그리고 Getz의 vibrato가 거의 없는 tenor sax 이 멋진 조합이 합쳐진 앨범Getz/Gilberto은 미국의 jazz scene을 뒤흔들며, bossa nova는 main stream에 합류하게 된다. 결국, 이 앨범 하나로 bossa nova는 한때의 유행이 아니라 후대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 하나의 확고한 스타일로 정착되게 되며, brazil만의 음악이 아닌 국제적인 음악 스타일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1964년에 발표된 이 앨범은 bossa nova을 언급할 때 빠지지 않은 앨범이 되고 최고의 steady seller가 되는데 이 앨범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너무나 유명해져 버려 bossa nova에 대한 편견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최대의 수혜자인 Jobim, Astrud, Getz에게 너무나 많은 spot-light을 받은 반면에 bossa nova의 실제 리듬을 완성해 낸 Joao 은 그저 낮은 노래를 읖조리는 guitarist 정도로만 묻혀버렸다는 것이다.
브라질의 음악인 bossa nova를 Getz가 알렸다는 이유로 미국의 jazz의 한 영역으로 폄하되는 優가 자주 벌어지며, Astrud의 vibrato 없이 부르는 노래는 bossa nova의 vocal의 전형처럼 되어버렸으며 Getz가 보여 준 일련의 음악이 마치 bossa nova의 전부인 듯 고착화가 된다. 자, 이제 실제로 1958년 최초의 bossa nova앨범인 Chega de Saudade이전에, 브라질에서 bossa nova의 原型을 만드는데 일조했지만 이제는 잊혀져 버린 브라질의 14명의 名人들을 만나보자. 그리고 다음에는 bossa nova의 자양분을 받아 다양한 변주를 들려주었지만 미국에서는 Rock음악의 득세와 브라질에서는 MPB음악으로의 진행으로 이제는 잊혀진 14명의 또 다른 名人을 만나보자.
1. Dick Farney (1921.11~1987.8)
그는 Carmen Miranda에 이어 미국시장에 진출한 첫 번째 남자가수로 미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향수병(home-sickness)으로 인해 브라질로 돌아와 버린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이다. 당시 가수들이 거의 samba와 ballad가 합쳐진 애상조의 samba cancio의 belcanto창법을 주로 구사하고 있을 때, 그는 미국의 swing과 vocal ensemble이 잘 조화된 창법을 보여주었다. 그는 당시 브라질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세련된 그리고 bossa nova의 전신으로 불린 곡 Copacabana을 1946년에 이미 발표하였고, 비록 bossa nova음악을 구사한 것은 아니지만, 그는 젊은 뮤지션들 특히 Jobim, Johnny Alf, Joao Gilberto, Luiz Bonfa등에게 큰 영향을 주었으며 음악적 바탕 그리고 실질적인 연습공간을 마련해주는 등 bossa nova의 큰 후원자였다. 이 곡은 Copacabana이며 Copacabana은 Ipanema와 더불어 Rio의 아름다운 해변의 이름이다. 이 곡은 1946년에 나왔다는 게 믿기질 않을 정도로 세련된 편곡을 보여주며 이 곡의 편곡은 Jobim의 후원자이자 거장 Radames Gnttalli가 맡았다.
Dick Farney - Copacabana
<앨범 : Dick Farney - "Meia Noite Em Copacabana"(1965)>
2. Johnny Alf (1929.5~)
Dick Farney의 음악과 Frank Sinatra의 음악에 매료된 그는 미국의 jazz을 적극 수용하였고 Joao Gilberto, Joao Donato보다도 더 빠르게 jazz의 개념을 이해하였으며, samba로의 접목을 시도하였다. samba곡에다 jazz의 화성과 즉흥연주를 도입하여 piano로 표현하는 창조적인 음악을 선보였으나, 흑인이라는 handicap과 1956년 bossa nova의 도시 Rio를 떠나 San Paulo에 있음으로 인하여, bossa nova발전의 선구적인 역할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잊혀진 비운의 뮤지션이다. 이 곡은 1961년에 녹음된 앨범Rapaz de bem의 동명title곡이다. 이 곡은 bossa nova의 시작이라는 1958년보다 서너 해 전에 이미 발표되었던 곡이며 그의 부드러운 美聲과 부드러운 piano연주를 들을 수 있다.
Johnny Alf - Rapaz de Bem
<앨범 : Johnny Alf - "Desbunde total"(1978)>
3. Joao Donato (1934.8~)
1950년대 Joao이라는 이름을 가진 두 명의 괴팍하기로 유명한 뮤지션이 있었는데 그 한명이 Gilberto이며 또 다른 한명이 Donato이다. 그도 Alf와 마찬가지로 samba와 jazz의 접점을 찾고 있었으며, samba리듬을 accordion에 접목시킨 창조적인 방식을 Joao Gilberto이전에 이미 보여주었다. 그는 뛰어난 연주실력, 편곡실력, 또 창조력 모두 다 가진 반면에, 괴팍함과 음악에 대한 너무 고집스러운 성격 때문에 mainstream에 들어가지 못하였다. 후에 그는 뛰어난 편곡실력으로 미국으로 진출한 브라질 뮤지션들의 편곡을 도맡았고 그런 이유로 그가 보여준 창조성과 곡을 만드는 능력이 그저 뛰어난 편곡자로만 간과되는 경향이 있다. 이 곡은 그가 1970년대 발표한 곡E menina인데 탁월한 melody에 입혀진 간결한 가사, 두터운orchestration이 일품인 곡으로 Donato의 허밍도 매우 듣기가 좋다.
Joao Donato - E Menina
<앨범 : Joao Donato - "Lugar Comum"(1975)>
Joao Donato - Emorio
4. Sylvia Telles (1934.8 ~ 1966.12)
그녀는 Joao Gilberto와 결혼을 약속할 정도로 가깝게 지냈으나, 그녀의 부모님의 반대로 헤어지게 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녀는 불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었고 bossa nova boom이 불기 전에 Maysa, Dolores Duran과 함께 samba cancio시대의 최고의 3대 diva 였다. 그녀는 bossa nova era의 최고producer였던 Alosio de Oliviera와 결혼함으로써 bossa nova scene에서 bossa nova앨범을 자주 녹음할 기회를 가졌다. 여자가수로는 최초로 bossa nova곡으로만 채워진 앨범 Amor de Gente Moca을 1959년에 발표하였다. 그녀도 미국으로 진출하여 음악활동을 시작하여 인기를 얻기 시작한 1966년에 자동차사고로 요절한다. 이 곡은 1963년도 발표한 앨범 Bossa Balanco Balada에 실린 곡으로 최초로 Girl from Ipanema을 녹음한 Pery Ribeiro의 곡 Bossa na praia (해변의 bossa)인데 Astrud Gilberto의 Beach samba의 원작이다.
Sylvia Telles - Bossa na Praia
<앨범 : Sylvia Telles - "Sylvia Telles U.S.A."(1961)>
Sylvia Telles - Sabado em copacabana
5. Maysa (1934.8 ~ 1966.12)
그녀는 아름다운 미모와 그윽한 노래로 samba cancio의 시대 최고의 diva였다. 그녀는 명문 집안 출신 이였기에 당시 분위기로는 천박해보이던 음악계로 들어오게 되면서, 남편과 자식과 헤어지게 된 이력을 가지고 있어 노래에는 언제나 서글픔과 아픔이 베여있었다. 그녀는 bossa nova boom의 주역이었던 Ronaldo Boscoli와 연인이 되면서 Roberto Menescal과 Ronaldo Boscoli duo의 秀作들을 많이 녹음하게 된다. 두텁고 표현력이 풍부한 그녀의 음색은 Astrud의 그것과는 거리가 있겠지만 bossa nova의 해석의 spectrum이 얼마나 다양한지를 알 수 있다. 그녀는 너무 과도한 음주로 마흔 즈음에 생을 마감했다. 이 곡은 1961년에 발표한 Barquinho에 실린 Roberto Menescal과 Ronaldo Boscoli duo의 Errinho a toa이며, 다음 해 이 곡의 연주에 참여한 뮤지션들인 Luiz Eca, Helcio Milito, Bebeto Castilho이 세 사람은 bossa nova최고의 super trio였던 Tamba trio을 결성한다.
Maysa - Errinho a Toa
Maysa / Smooth Sailing
6. Roberto Menescal (1937.10 ~)
그는 bossa nova boom이 불기 전에 Barney Kessel의 guitar에 매료되어 jazz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었고, Carlos Lyra와 함께 Nara Leao의 아파트에서 guitar academy를 열어 jazz을 전파하고 있었다. 1958년에 Joao Gilberto와 만나면서 그의 독특한 guitar리듬 패턴에서 bossa nova을 보았으며, 그와 함께 bossa nova 1세대가 된다. 그는 amplified guitar을 도입하는데 주저하지 않았지만 언제나 bossa nova idiom에 충실한 뮤지션이었으며 bossa nova을 추구하는 많은 여자가수들의 대부 역할도 하고 있으며, O Barquinho, Rio, Vagamente같은 bossa nova고전들을 남겼다. 이 곡은 Robero Menecal과 Boscoli의 작인 Dan cha cha cha이며 당시 최고의 편곡자로 떠오르던 Eumir Deodato가 편곡과 piano를 맡고 Menescal이 guitar을 연주하는 데 아주 매력적인 어울림을 만들어낸다.
Robero Menecal - Dan Cha Cha Cha
<앨범 : Roberto Menescal - "Surfboard"(1966)>
Roberto Menescal - Perdido
7. Carlos Lyra (1939.5 ~)
그는 Roberto Menescal과 함께 Joao Gilberto의 bossa nova리듬에 매료되어 bossa nova의 추종자가 된다. 그는 매우 뛰어난 음색을 가진 가수이자 작곡가였으며, 1958년에 나온 Joao의 첫 번째 bossa nova앨범인 Chege de Saudade에 그의 곡이 세 곡이나 들어가며 bossa nova boom의 주역이 된다. 그런 그는 좌파적인 이상주의자였고 1964년 군부 쿠데다 후, bossa nova의 중산층적인 유약함에 실망하여 서민의 아픔을 담아내는 favela(빈민촌) samba로 방향을 선회하며 bossa nova을 공개비판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오래지 않아 다시 bossa nova로 회귀하여 따뜻한 노래와 연주를 들려준다. 이 곡은 유혹이라는 의미의 Ciume이며 그의 나긋하면서 따뜻한 노래가 아주 매력적이다.
Carlos Lyra - Ciume
<앨범 : "Bossa Nova"(1959)>
8. Vinicius de Moraes (1913.10 ~ 1980.7)
Joao의 리듬, Jobim의 멜로디, 그리고 Vinicius의 시 이렇게 세 축(tripod)위에 bossa nova는 존재한다. Jobim과 Joao의 spotlight에 비하여 그의 몫이 너무나 작지만 그가 없는 bossa nova의 존재 자체를 언급할 수 없다. 당시 유행하던 samba cancio이나 bolero의 가사가 지나치게 과장되고 운율이 맞지 않았지만, 그가 만든 가사는 잔잔했으며, 시적이였고 때로는 서사적이라고 느껴질 만큼 bossa nova의 idiom을 잘 표현해 주었다. 이런 시적인 가사는 bossa nova에 생명을 불어 넣었으며, 그는 Jobim이 음악적career를 위하여 미국으로 떠난 후 Baden Powell, Toquinho, Edu Lobo가 만든 bossa nova곡과 MPB곡들에 아름다운 가사를 선사하였으며, 또 자신이 아름다운 곡들을 만들기도 하였다. 이 곡은 그가 만든 곡Tomara인데 Maria Crueza가 부르며 Toquiho가 유려한 guitar 연주를 보여주고 있다.
Vinicius de Moraes - Tomara
앨범 : "Garabado en Buenos Aires con Maria Creuza y Toquinho"(1970)>
Vinicius de Moraes - Tomara
9. Nara Leao (1942.1 ~ 1989.6)
브라질에서는 그녀의 아파트는 bossa nova의 요람, 그녀는 bossa nova의 여신이라 불리었지만 정작 미국에서는 자신의 친구였던 Astrud Gilberto에게 여신의 칭호를 내어주게 된다. 그녀의 아파트에서 Carlos Lyra, Chico Feitosa, Roberto Boscoli, Menescal 그리고 Joao Gilberto가 bossa nova의 이론적 토대와 기량을 쌓았고 그녀도 예외가 아니었다. 아이러니하게도 그녀는 bossa nova의 여신이란 이름과 달리 bossa nova boom이 불 때는 bossa nova앨범을 한 장도 발표하지 않았고, 1970년대가 들어서야 발표하게 된다. Carlos Lyra와 함께 그녀는 bossa nova의 나약함을 비판하면서 favela samba을 대안으로 이야기하기도 하였고, tropicalia, 반정부적인 protest song movement등에 다양하게 참여하기도 한다. vibrato가 거의 없고 여린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음색을 들어보면 Astrud의 model이 그녀임을 쉽게 알 수 있다. 이 곡은 Este seu olhar이며 Jobim이 작곡했으며, guitar연주는 그녀의 오랜 동료인 Roberto Menescal이 해주고 있다.
Nara Leao - Este Seu Olhar
<앨범 : Nara Leao - "A Bossa de Nara"(2003)>-Pranto de Poeta
10. Elizeth Cardoso (1920.7 ~ 1990.5)
그녀는 원래 samba cancio을 전문으로 하는 여자가수로 사실 bossa nova idiom과는 크게 관련이 없다. 하지만 그녀는 bossa nova을 언급할 때 빠질 수 없는 바로 두 장의 앨범Cancao Do Amor Demais와 Black Orfeu(흑인 올페) O. S. T의 heroine이 바로 그녀이다. 1958년, 그녀는 Vinicius de Moares의 愛人이였기에 그의 조력으로 Jobim과 Joao Gilberto가 같이 최초로 녹음한 앨범Cancao Do Amor Demais에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된다. 이 앨범에서는 그녀는 최초의 bossa nova곡인 Chege de Saudade을 녹음하게 되는데 그녀는 정확히 Joao Gilbero가 원했던 bossa nova의 idiom을 잘 몰랐기에 Joao의 guitar는 bossa nova리듬을 보여주고, 그녀는 여전히 samba cancio의 창법을 보여준다. 또 그녀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영화 Black Orfeu의 카니발의 아침 Carnaval de Manha을 실제 부른 여자가수이기도 한데 완전히 틀린 음색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는 Astrud Gilberto가 불렀다고 잘 못 알려줬다. 이 곡은 최초로 녹음된 Chege de saudade이며 Joao Gilberto가 녹음한 최초의 bossa nova guitar리듬을 들을 수 있다.
Elizeth Cardoso - Chega de Saudade
<앨범 : "Cancao Do Amor Demais"(1958)>
Elizeth Cardoso - Outra Vez
11. Luiz Bonfa (1922. ~)
그는 영화 "흑인 올페"의 Manah de Carnaval을 작곡하였으며 뛰어난 작곡자이자 가수 그리고 guitarist이다. 특히 Bonfa는 Joao Gilberto의 samba리듬을 단순화시킨 약간 들뜨고 쾌활한 guitar연주와 달리, open chords의 잦은 사용, guitar 공명통의 두드림, 낮은 현을 이용한 타악기의 재연등으로 대표되는 또 다른 패턴의 연주를 보여주었다. 그는 부인인 Maria Toledo와 함께 1960년대 초 미국으로 와 음악활동을 하면서 많은 수작들을 발표하였다. 그는 Jobim이나 Joao가 음악생활을 하기 전에 이미 혁신적인 리듬을 보여주었지만 그는 그저 Manah de Carnaval의 작곡자로만 기억되는 경향이 있어 매우 안타깝다. 이 곡은 영화 "흑인 올페"에 삽입된 Samba de Orfeu이며 여기서는 Toots Thilemans의 휘파람과 Bonfa의 guitar의 어우러져 최상의 harmony를 만들어 낸다.
Luiz Bonfa & Toots Thilemans - Samba de Orfeu
Luiz Bonfa - Rio Acima
12. Luicio Alves (1927.1 ~ 1993.3)
그는 Dick Farney와 쌍벽을 이루는 crooner가수로 매력적인 저음과 차분한 노래로 bossa nova boom의 주역들에게는 vocal의 교본이 되는 가수였다. 특히 Joao Gilberto는 그의 노래에서 호흡하는 방법과 비음을 적적히 구사하는 방법을 많이 배웠다고 한다. bossa nova의 idiom을 제대로 이해하지는 않았지만, 온화한 인품으로 bossa nova의 주역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였고, samba가수들이 bossa nova곡들을 미국노래라고 평가 절하할 때도 이와 정반대로 bossa nova를 옹호하고, 자주 녹음한 가수이기도 하다. 이 곡은 Balancamba로 swing을 의미하는 Balanco와 samba가 합쳐진 말인데 bossa nova의 다른 표현법이기도 하다. 매력적인 저음과 자연스러움이 돋보인다.
Lucio Alves - Balansamba
<앨범 : Lucio Alves - "Balancamba"(1963)>
Luicio Alves - Balancamba
13. Tito Madi (1929.7. ~ )
그는 Chega de saudade앨범이 나오기 직전까지 가장 modern하고 세련된 창법 그리고 자신의 곡을 만들 줄 아는 가수였으며 매우 온화한 인품을 가지고 있었기에 주변에 많은 bossa nova뮤지션들이 그와 교류를 했으며 조언을 해주었다. 그는 1957년 Chove La Fora을 녹음했는데 이 곡은 Della Reese와 The Platters같은 영미 pop뮤지션들이 다시 녹음할 정도로 세련된 서구적인 음악을 보여주었다. 거대한 bossa nova boom 에 밀려 잊혀졌지만 그의 명곡Balanco zona sul은 대부분의 bossa nova뮤지션들이 한번쯤은 녹음하게 된다. 이 곡은 Balanco zona sul이며 Wilson Simonal이 부른다.
Wilson Simonal - Balanco Zona Sul
14. Newton Mendoca (1927.2. ~ 1960.11.11)
그는 우리에게 Jobim의 걸작 중의 걸작인 Samba de uma nota so(One note samba), Meditacao, Desafinado(off-key)의 작사가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그와 Jobim이 같이 만든 곡이다. 그는 뛰어난 melody maker였음에도 불구하고 Duke Ellington의 조력자였던 Billy Strayhorn처럼 Jobim의 조력자 역할에 만족했으며 심장마비로 요절함으로 그는 너무나 빨리 잊혀졌다. 이 곡은 Jobim과 만든 또 다른 걸작인Discussao이며 Alaide Costa가 특유의 두텁고 따뜻한 목소리로 들려준다.
Alaide Costa - Discussao
Alaíde Costa의 Alaíde Canta Suavemente
-Discussao (Newton Mendonça - Tom Jobim)
Bossa Nova의 잊혀진 28명의 名人들 II
1958년 브라질에서 bossa nova boom이 일어난 후 많은 뮤지션들이 직간접으로 Joao Gilberto가 만들어 낸 bossa nova의 idiom에 심취하게 되며, 그의 영향을 일정부분 받은 음악을 들려주는 젊은 뮤지션들이 대거 등장한다. 몇몇은 상업적인 성공을 거두며 미국시장으로 진출하게 되기도 하며, 또 몇몇은 다른 모습의 bossa nova로 브라질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된다. soul을 가미한 bossa nova, jazz적인 요소를 더욱 많이 가미한 bossa nova등등으로 대중의 시선을 끌게 되지만 이들은 1963년 일어나는 군부 쿠데타로 인한 들뜬 음악보다는 차분하게 주위를 되돌아보는 음악의 필요성, 그저 그런 진부한 bossa nova앨범의 양산으로 인한 더 이상의 새롭지 못한 bossa nova, 그리고 뛰어난 뮤지션들의 미국으로의 대거 이동으로 인하여, bossa nova는 그 생명력을 다하며 브라질 음악scene은 MPB로 진입하게 된다.
한편, 1958년 이후 많은 미국jazz뮤지션들이 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브라질을 다녀가면서 bossa nova는 미국으로 점차 알려지게 되는데, 이들은 심각한 bebop음악에 흥미를 잃어가는 많은 jazz팬들에게 bossa nova가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간파하게 된다. 특히, Charlie Byrd은 Joao Gilberto가 들려주는 guitar 리듬에서 매료되어서 자신의 음악적 방향을 bossa nova 가 가미된samba jazz로 선회하게 되며 그는 자신이 받았던 감흥을 Stan Getz에게 전염시키며 거대한 조류 bossa nova를 만들어 내게 되며 세계적으로 알린다. 하지만 오래지 않아 미국음악scene은 rock음악의 득세로 bossa nova는 하나의 유행으로 잊혀지게 된다. 자. 이번에는 bossa nova의 시발점이 된 1958년 이후에 bossa nova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던 잊혀진 브라질의 명인들과 미국에서 bossa nova를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던 미국의 名人들을 만나보자.
01. Paul Winter
그는 1962년 미국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브라질을 방문하던 중 bossa nova에 매료되어 앨범 Bossa Nova Meets Jazz을 Getz와 Byrd의 Samba Jazz이전에 발표하였다. 이 앨범은 Samba Jazz앨범보다 더 브라질적이였으며 bossa nova의 원형에 더 가까웠다. 또 그는 너무나 bossa nova에 매료되어서 Kennedy대통령의 초청으로 열린 백악관 공연에서 두 곡의 bossa nova을 연주하며 전파에도 힘을 쏟았다. 1964년에는 Carlos Lyra, Sergio Mendes, Milton Banana을 대동하고 秀作앨범 Sound of the Ipanema을 발표하였으나, Getz의 너무나 큰 성공에 가려 묻혀졌다. 지금 Winter는 New Age음악의 선두주자쯤으로만 인식되어서 그가 가지는 위치나 의미가 퇴색되는 것 같아 매우 아쉽다. 이 곡은 그가 1964년 Lyra와 발표한 앨범에 실린 Aruanda인데, Winter는 최대한 자신의 연주를 절제하며 Lyra와 Sergio Mendes의 연주와 노래를 돋보이게 한다.
Paul Winter - Aruanda
The Sound Of Ipanema/Paul Winter e Carlos Lyra
02. Bud Shank
Bud은 bossa nova의 전파를 언급할 때 언제나 실패한 인물로 언급되는 경향이 있다. Getz와 Charlie Byrd가 만들어 낸 samba jazz앨범이전에 그는 브라질에서 온 뛰어난 guitarist인 Laurindo de Almeida와 Stan Kenton band에서 조우하며 그에게 큰 영향을 받았으며 1950년대 말부터 브라질음악을 자신의 음악의 일부분으로 받아들인다. 그는 당시 최고의 Latin음악편곡가중 한 명이던 Clare Fischer와 함께 아직 생소한 단어인 bossa nova라는 단어를 넣은 앨범을 발표하지만 이 들은 너무나 jazz idiom에 충실한 뮤지션이었기에, 그가 보여준 bossa nova는 Latin향을 감미한 jazz에 더 가까웠으며, bossa nova의 조용한 들썩임을 표현하지 못하였고 결국 잊혀지고 말지만 그가 선구자(frontier)의 역할을 했음은 부인할 수 없다. 이 곡 Ela e Cariocar은 Bud가 alto sax대신에 flute을 연주하고 있으며, 브라질의 전설적인 여성guitarist인 Rosinha de Valencia가 guitar를, Sergio Mendes가 piano를 연주하고 있다.
Bud Shank - Ela E Cariocar
Land of Make Believe/L.A. 4
(Bud Shank, Ray Brown, Laurindo Almeida, Jeff Hamilton의
west coast band L.A.4)
03. Charlie Byrd
acoustic classic guitar의 테크닉을 jazz기타에 도입한 혁명적인 연주를 보여 준 그도 문화사절단의 일원으로 브라질에서 공연을 하던 중 bossa nova를 접하고 난 후 큰 충격을 받게 되며 그는 자신의 음악적 방향을 samba jazz로 바꾸게 된다. 그는 자신의 음악적 감흥을 Stan Getz에게 전염시키며 1963년 bossa nova를 미국의 jazz fan에게 알린 Samba jazz를 발표하며 브라질만의 음악이 아닌 전 세계적 음악 조류로 만들어 내는데 주춧돌을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bossa nova boom의 최고의 수혜자이던 Getz가 말년에 bossa nova를 마치 자신의 career와는 상관이 없다는 등의 표현을 한 것과 달리 그는 bossa nova에 대한 끊임없는 애정을 보여주며 대조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이 곡Desafinado은 그가 1994년 일본 Fujitsu페스티벌에 참여한 실황녹음인데 Hendrick Muerkens의 harmonica와 Ken Peploski의 clarinet의 interplay가 아주 일품이다.
Charlie Byrd - Desafinado
Stan Getz with Charlie byrd - Desafinado
04. Herbie Mann
그는 1960년 초 아프리카와 남미 특히, 브라질을 여행하면서 흑인 음악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가지게 되며 아직 생소한 bossa nova를 자신의 음악으로 하여 널리 알리게 된다. Getz가 cool jazz연주자여서 쉽게 bossa nova를 받아들인 반면에 bop에 경도된 Mann이 bossa nova를 받아들인 것을 보면 그가 브라질에서 얼마나 큰 문화충격을 받았는지를 쉽게 예상할 수 있으며 그는 bossa nova의 전파를 위해 1962년에는 브라질을 다시 방문하여 아직 무명에 가깝던 브라질 뮤지션들인 Sergio Mendes, Paulo Moura, Dom Um Romao, Luiz Carlos Vinhas등과 함께 앨범을 녹음하는 등 아주 적극적인 행보를 보여준다. 비록 그가 1970년대 보여 준 rock, pop, reggae 심지어 disco까지 넘나드는 아주 다채로운 활동으로 그의 예전 모습이 잊혀지긴 했어도 Getz이전에 그가 bossa nova를 알리려고 했던 모습은 그가 얼마나 다양한 음악에 열린 시각을 가진 지를 볼 수 있다. 이 곡 One note samba는 그가 1962년에 발표한 앨범에 실려 있는 곡으로 당대 최고의 브라질 jazz 연주자들인 Sergio Mendes, Paulo Moura, Dom Um Romao, Luiz Carlos Vinhas가 참여하고 있으며 노래는 Jobim이 직접 해주고 있다.
Herbie Mann - One Note Samba
05. Lalo Schifrin
아르헨티나 출신인 그는 우리에게 Mission Impossible의 main theme를 만들어 낸 뮤지션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젊은 시절 그는 bossa nova와 samba jazz에 경도되어 bossa nova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한다. 그는 Xavier Cugat과 Afro-Cuban jazz에 심취한 Dizzy Gillespie와 교류하며 많은 latin음악의 편곡을 도맡으며 bossa nova를 위시한 브라질음악의 뛰어남을 보았고 뛰어난 편곡자답게 bossa nova에 관현악을 입혀서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그의 초창기 latin음악에 대한 애정은 미국에서 주로 bossa nova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한 음반lable인 audio fidelity에서 그 흔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곡은 Tel Eco Teco N 2이며 Eddie Harris가 두터우면서 따뜻한 tenor sax연주가 아주 일품이다.
Lalo Schifrin - Tel Eco Teco N 2
06. Jon Hendricks
그는 우리에게 Manhattan Transfer와 같은 jazz vocal group의 탄생에 큰 영향을 준 Lambert, Hendricks and Ross의 일원으로만 알려진 jazz vocalist이지만 그는 1960년대에 bossa nova에 매료되어 있었다. 그는 최초의 bossa nova곡으로 알려진 Chega de Saudade나 Rosa Morena의 영어가사를 붙인 앨범을 만들었으며, 여느 뮤지션들이 Jobim의 음악에만 관심을 보여준 반면에 그는 Jobim을 포함한 다른 뮤지션에게도 따뜻한 시선을 보내고 있었다. 그가 1963년 발표한 Joao Gilberto에 homage를 바치는 앨범Salud! Joao Gilberto에는 이런 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으며 몇몇 평론가들은 최초의 bossa nova곡인 Chege de Saudade을 No More Blues로 개사한 그에게 깊은 슬픔이나 그리움을 의미하는 Saudade를 Blues로 바꿀 수 있냐고 비난하기도 했지만, 흑인인 그에게 어쩌면 아주 알맞은 선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곤 한다. 이 곡은 오리를 뜻하는 O Pato인데 그의 의성음소리가 매력적이며 이를 바치는 guitar와 clarinet 연주도 귀 기울여 들을만하다.
Jon Hendricks - O Pato
Watermelon man - Jon Hendricks
07. Marcos Valle
그는 Sumer samba(So nice)라는 곡으로 잘 알려진 가수이자 작곡가이다. 그의 곡Sumer samba가 Walter Wanderley의 연주로 미국에 알려지면서, 그도 미국으로 진출하게 된다. 하지만 당시 미국 정부의 강압적인 베트남전 참전권유로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게 되며, 또 soul이나 rock음악에 많은 관심을 보이면서 음악적 방향을 선회하게 되면서 bossa nova scene에서 멀어져 갔다. 하지만 그의 초창기 앨범에는 번뜩이는 창조성과 따뜻함이 넘쳐 흐르며 bossa nova의 idiom을 그대로 보여준다. 한 동안 잊혀졌던 그는 1990년대 bossa' groove을 추구하던 영국 DJ들에게 Joyce와 함께 재조명받게 된다. 이 곡은Pepino Beach은 samba 68에 실린 곡인데 그녀의 부인인 Ana Maria와 함께 맛깔스런 허밍 duet을 들려준다.
Marcos Valle - Pepino Beach
Marcos Valle - Summer Samba
08. Walter Wanderley
그는 Marcos Valle의 Summer samba를 organ으로 연주하며 미국시장을 뒤흔들었다. 당시 라디오에서 방송되는 다섯 곡 중 한 곡이 이곡이었다고 한다. 그는 뛰어난 연주 실력과 편곡능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Sergio Mendes와 함께 기존의 곡들을 아주 맛깔스럽게 보여주는 능력이 있었다. - 이런 음악방식은 지금의 lounge음악의 원형이라고 보면 된다. - 그는 Summer samba이후에 Astrud Gilberto와 함께 앨범을 발표하는 등 mainstream으로 편입되는 것처럼 보였으나, 과도한 음주와 고집스런 성격으로 몇 장의 凡作만을 남긴 채 음악인생을 마감한다. 이 곡은 1962년에 그가 미국으로 가기 전에 발표한 곡이며 A nega se vingou이다.
Walter Wanderley - A Nega Se Vingou
<앨범 : Walter Wanderley - "O Toque Inconfundivel De Walter Wanderley"(1964)>-Vou De Samba Com Voce
09. Baden Powell
그는 Vinicius de Moraes와 더불어 afro-samba을 만들었으며, 1950년대 후반 bahia의 민속리듬과 capoeira리듬에 매료되어 이를 samba에 도입하여 bossa nova의 또 다른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Jobim의 세련된 bossa nova음악과는 약간 거리가 있지만 mulatto인 그답게 africa의 원시성이 가미된 bossa nova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그는 영화 Black Orfeu와 더불어 bossa nova을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한 영화 남과 여(Un Homme Et Une Femme)의 삽입곡이던 Samba de Bencao을 만들기도 하였다. 뛰어난 guitar연주자이자 작곡가였던 그는 많은 秀作들을 만들어냈으며, 브라질을 떠나 프랑스와 독일에서 활동을 하였기에 다른 뮤지션들에 비해 이름이 덜 알려지는 경향이 있다. 이 곡 Rosa Maria은 Jaine de Waleyne의 허밍이 - Bonfa의 부인이던 Mari Helene Toledo을 연상시킨다. - Powell의 날카로운 guitar의 흐름을 너무 잘 어울리는 수작이다.
Baden Powell - Rosa Maria
앨범 : Baden Powell - "Melancholie"(1976)>
Baden Powell - Saudade Da Bahia
10. Ed Lincoln
그는 Walter Wanderley와 마찬가지로 organ연주자인데, bossa nova boom이 불 때 음악을 시작하였으며 bossa nova의 2세대인 Durval Ferreiar, Luiz Eca같은 이들과 많은 음악적 교류를 하였다. 전형적인 bossa nova보다는 jazz적인 요소가 더 많이 들어가 매우 경쾌하며 funky한 samba jazz을 보여주었지만 불의의 교통사고로 음악scene을 떠난다. 대부분의 bossa nova뮤지션들이 electric악기의사용에 주저한 반면에 그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았으며 적극 도입하였으며, bossa nova라 정의하기에 어려운 음악이지만 1960년대 bossa nova의 발전의 다양한 spectrum을 볼 수 있다. 그의 절친한 동료인 Orlan Divo와 함께 한동안 잊혀졌다가 1990년대 일련의 영국DJ들에 의해 재평가되고 있다. 이 곡은 Zum zum zum으로 Orlano Divo가 노래를, Durval Ferreiar가 bass를 연주하는 매우 경쾌하고 groovy한 곡이다.
Ed Lincoln - Zum Zum Zum
<앨범 : Ed Lincoln - "Ed Lincoln(1968)>
Ed Lincoln - Bon Jour
11. Elza Soares
bossa nova가 samba리듬에 cool jazz적인 감성이 더해졌다면, 그녀의 음악은 cool jazz 대신 swing jazz적인 감수성이 더해져 매우 경쾌하고 화려한 scat을 가진 bossa nova음악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매우 거칠고 투박하면서 쉰 듯한 특유의 음색을 가지고 있으며 samba, soul음악에서도 그 독특한 목소리로 자신만의 해석을 들려준다. 현재까지도 활동을 하고 있으며 환갑을 넘긴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대에 뒤처지지 않는 매력적인 앨범을 발표하고 있다. 그녀는 전설적인 브라질 축구선수인 Mane Garrincha와 결혼을 하기도 한다. 이 곡은 E Luxo So인데 Charlie Byrd와 Getz가 만든 Samba Jazz에도 실려 있는 곡인데 이 둘을 비교하며 들어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하다.
Elza Soares - E Luxo So
Charlie Byrd - E Luxo So
<앨범 : Elza Soares - "Elza Miltinho E Samba Vol.2"(1968)>
Elza Soares - Voce Ja Foi A Bahia _ Vestido De Bolero
12. Wilson Simonal
그는 bossa nova시대에 음악을 시작했지만, 화석화된 bossa nova을 보여준 게 아니라 bossa nova에 soul음악을 도입한 매력적인 sound를 보여주었다. 그는 미성, 화려한 무대, 유쾌한 재담으로 엄청난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유쾌한 그가 살기에는 1960년대의 브라질은 너무 가혹했고 군부의 실정을 비판하는 protest song과 tropicalia의 시대였기에 그는 군부와 결탁했다는 악의적인 추문에 휩싸여 대중들의 외면을 받고 잊혀졌다. 최근에서야 다시 재조명받았지만 오래지 않아 생을 마감한다. 그의 두 아들 Wilson Simoninha와 Max de Castro은 가수로서 또 작곡가로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었다. 이 곡은 Lisa Ono의 Pretty World로 잘 알려진 곡이지만, 원래 제목은 Sa Mrina이며 당시 최고의 organ연주자 중의 한명이던 Ze Maria가 연주하여 잘 알려진 곡이다.
Wilson Simonal - Sa Marina
<앨범 : "A Bossa e o Balanco"(1994)>
Wilson Simonal - Maquilagem
13. Wanda Sa
그녀는 제2의 Astrud Gilberto라 불리었으며, 아름다운 외모와 미성, Menescal에게서 배운 guitar연주실력 그리고 영어와 포어를 동시에 구사함으로써 미국 시장에서 더 큰 상업성을 인정받았다. 그녀는 Paul Desmond의 앨범, Sergio Mendes의 앨범에 참여하며 1960년대 초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많은 인기를 얻었지만, 브라질 반정부음악운동인 protest song movement의 주역이던 Edu Lobo와 결혼함으로써 음악계를 떠났고 잊혀졌다. 이혼과 함께 음악 scene으로 돌아 온 그녀는 - 예전의 아름다운 미모는 아줌마의 푸근함으로 바뀌었지만 - 녹녹치 않은 음악적 아름다움을 보여주며 Menescal과 함께 활동을 재개했는데 특히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이 곡은 그녀의 초창기 작품이 아니라 2000년에 나온 일본Videoart사에서 나온 Domingo Azul do Mar앨범에 실린 Sabedoria인데 일본의 bossa nova 팬의 두터움과 관심을 볼 수 있으며 그저 부러울 따름이다.
Wanda Sa - Sabedoria
<앨범 : "Wanda Sa & Bossa Tres"(2001)>
14. Rosinha de Valenca
Rosinha de Valenca은 우리에게 너무나 생소한 이름의 뮤지션이지만 실제로는 bossa nova scene과 브라질 전통음악인 samba, forro음악scenes에서는 꽤 유명한 여성 guitarist이며, 우리에게는 너무나 잘 알려진 Sergio Mendes band의 초창기 member이기도하다. 그녀는 bossa nova을 연주하는 뮤지션이 자주 모이던 Bottle's nightclub에서 명제작자인 Aloysio de Oliveira에게 발탁되어 bossa nova 앨범을 되어 유명해졌으며 역사적인 bossa nova공연이던 O Fino da Bossa에도 출연하기도 한다. 후에 그녀는 세계음악시장에 나서기 위해 Mendes의 band에 합류하지만 - 당시의 vocal은 Wanda Sa이였다. - visual을 상당히 중히 여긴 Mendes와 같이 음악을 하기에 그녀는 너무나 개성이 강했으며 그와 결별하고 후에 forro뮤지션인 Sivuca와 많은 음악활동을 한다. 그리고 얼마 전에 우리나라에 소개 된 프랑스 여가수인 Claire Chevalier의 Bossa in Paris앨범에서 멋진 연주를 선보인 적이 있으며, 1992년에 나온 이 앨범이후 갑작스러운 심장발작으로 혼수상태에 빠졌으며 작년에 세상을 등진다. 이 곡 Mudei de ideia은 여자라고는 믿기지 않는 강렬한 guitar stoke가 인상적이며 이에 대비되는 여리고 어눌한 그녀의 노래도 들을 수 있다.
Rosinha De Valenca - Mudei De Ideia
sivuca & rosinha de valensa -homenagem_a_velha_guarda
자료출처:젠틀레인의 보사노바이야기(Bramuen)님 블로그
음원출처:옥탑작업방(야닥(Yadaks)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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