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story A LEGEND IS BORN
미국 최초, 최고의 모터사이클
인디언은 1901년 2대의 프로토 타입의 모터사이클을 생산,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듬해인 1902년부터 대중에 엔진을 판매를 시작했다. 1907년 세계 최초로 V형 2기통 엔진을 개발했으며, 같은해 뉴욕 경찰 당국이 인디언의 모터사이클로 최초의 패트롤 유닛을 구성하기도 했다. 1903년에는 인디언의 공동창립자이자 수석 엔지니어였던 오스카 헤드스트롬(Oscar Hedstrom)이 인디언 모터사이클로 당시, 모터사이클 최고속 세계 신기록을 수립한다.
인디언은 1901년 2대의 프로토 타입의 모터사이클을 생산,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이듬해인 1902년부터 대중에 엔진을 판매를 시작했다. 1907년 세계 최초로 V형 2기통 엔진을 개발했으며, 같은해 뉴욕 경찰 당국이 인디언의 모터사이클로 최초의 패트롤 유닛을 구성하기도 했다. 1903년에는 인디언의 공동창립자이자 수석 엔지니어였던 오스카 헤드스트롬(Oscar Hedstrom)이 인디언 모터사이클로 당시, 모터사이클 최고속 세계 신기록을 수립한다.
한편, 1911년에는 8마일의 산악코스가 새롭게 추가된 맨 섬 투어리스트 트로피(Isle of Man Tourist Trophy)에서 500cc 시니어 레이스를 1위부터 3위까지 인디언이 모두 석권하는 등 단기간에 기술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며 최고의 모터사이클이란 명성을 거머쥐었다.
1923년, Indian Motocycle Company로 이름을 재편하고 인디언의 역사적인 모델이 될 스카우트(Scout)와 치프(Chief)를 발표, 1930년대까지 아메리칸 크루저 모터사이클의 대명사로 이름을 날렸다. 하지만 두 번의 세계대전 이후, 내‧외부적인 문제로 인하여 판매부진을 면치 못했고, 경제공황의 여파까지 겹쳐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수차례의 합병에 걸쳐 매각당하는 불운을 겪게 된다.
그런 와중에도 인디언 모터사이클만의 독특한 레이아웃의 솔로 시트와 스커트 스타일의 펜더 라인을 선보이며 그 명맥을 유지했고, 1948년에는 648 스카우트(648 Scout)모델이 데이토나 200(Daytona 200) 레이스 우승을 안겨주며 부활의 신호탄을 다시 쏘아 올렸다.
1951년 인디언은 업그레이드된 배기량 1310cc(80 큐빅인치)의 엔진을 장착한 모델을 등장시키며 다시 한 번 전성기를 꿈꾸지만 역시 판매 감소로 1953년 생산을 중단하는 수모를 겪어야만 했다.
그 후로 1950~1970년대 사이에는 미국 내의 서로 다른 회사들이 난립하여 저마다의 이름아래에 인디언로고를 사용하였지만 몇 차례의 분할과 합병 끝에 인디언 모터사이클 컴퍼니(Indian Motorcycle Company)가 재정립되어(1920년대의 이름에는 motorcycle에 r을 사용하지 않았다.) 1999년에는 조립라인을 가동했지만 만 4년을 넘기지 못하고 또 다시 공식적인 생산을 중단하게 된다.
우여곡절 끝에 2004년 크리스 크래프트(Chris-Craft)라는 보트회사를 경영 위기에서 구해낸 스테판 줄리어스와 스티브 헤세라는 인물이 나서서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재기를 꿈꾸며 상표권 및 지적 재산권을 취득, 2008년 드디어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조립라인을 부활시키고 인디언의 새로운 비상을 시작하였다.
인디언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Chief 의 여러 가지 파생 모델들을 생산하던 인디언 모터사이클 컴퍼니는 2011년 50년 동안 ATV 및 스노우 모빌, 제트스키, 최근에는 빅토리 모터사이클을 생산하며 입지를 다진 메이커인 폴라리스(Polaris)에 인수된다.
A History of Innovation
Engineering and Competition Highlights
1901 |
프로토 타입과 완벽하게 디자인되고 제작 생산된 두 종의 라인업 갖춤. |
1902 |
혁신적인 벨트 드라이브 방식을 적용한 최초의 인디언 모터사이클이 등장해 일반에 판매됨. |
1903 |
인디언의 공동 창업자이자 엔지니어 책임자인 오스카 헤드스트롬이 모터사이클 세계 최고속 기록 경신(시속 56마일) |
1904 |
스틸 크림슨 스티드 페인트 도색을 공개하고, 세인트 루이스 박람회에서 기계 우수상을 금메달 획득. |
1906 |
미국 최초의 V형 2기통 엔진을 테스트 과정을 거쳐 개발, 공개함. 이후 약 101년 이 지난 시간까지 크루저 모터사이클의 가장 인기있는 디자인으로 유지됨. |
1907 |
뉴욕 경찰청에서 인디언 모터사이클을 폴리스 모터사이클로 채택. |
1909 |
연료 탱크와 수평을 이루는 ‘루프 프레임’을 사용. 여전히 이와 기본 구조가 같은 프레임이 여타 브랜드의 모터사이클에 사용되고 있음. |
1911 |
영국 맨 섬에서 열리는 ‘아일 오브 맨 투어리스트 트로피’에 출전해 1위부터 3위까지를 차지. |
1913 |
모터사이클 산업계에서 최초로 겹판 스프링을 사용한 리어 서스펜션과 스윙암을 도입. |
1914 |
모터사이클 최초의 전기 라이트와 스타터를 적용한 ‘캐논볼 베이커(Cannonball Baker)’ 크로스 컨트리 최고속 기록을 경신. |
1916 |
사이드 밸브 방식의 배기량 1000cc(61큐빅인치)급 엔진인 파워플러스(Powerplus)엔진을 공개. |
1918 |
실린더 당 4개의 밸브와 오버헤드 캠을 적용한 파워플러스 레이싱 모터사이클이 시속 120마일을 기록. |
1920 |
모터사이클의 엔진, 변속 기어, 프레임이 하나의 구조로 이뤄진 세미-모노코크 구조를 최초로 사용한 스카우트(Scout) 모델 발표. |
1922 |
미국 최초로 오일 누유 방지 알루미늄 프라이머리 케이스를 사용. |
1924 |
배기량 1212cc(74큐빅인치) 엔진을 장착한 빅 치프(Big Chief) 발표. |
1927 |
4기통 엔진을 장착한 인디언 에이스(Ace) 발표. |
1937 |
인디언 모터사이클 라이더인 에드 ‘아이언 맨’ 크래츠(Ed ‘Iron Man’ Kretz)가 데이토나 200(Daytona 200)가 처음 열리던 해, 우승을 차지함. 듀얼 캬뷰레이터를 장착한 최초의 모터사이클을 공개. |
1940 |
인디언의 기술진이 스프링이 오일 댐퍼 샤프트와 맞물린 ‘플런저(plunger)’ 리어 서스펜션을 사용. 인디언 모터사이클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풀 스커트 펜더(Valences란 별명으로 불림)가 소개됨. |
1941 |
샤프트 드라이브 방식을 사용하는 보다 발전된 형태의 4단 변속 군용 모터사이클의 생산 개시. |
1943 |
미 육군과 해군이 선정하는 제품 생산 어워드에서 승리. |
1948 |
인디언 모터사이클 라이더인 플로이드 엠(Floyd Emde)가 해변과 일반도로 코스가 처음 생긴 데이토나 200(Daytona 200)에서 우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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